[뉴스엔뷰 전용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자유한국당이 추천한 5·18 광주민주화운동 진상규명조사위원회 위원 3명 가운데 2명에 대해 후보를 재추천해 달라는 내용의 공문을 국회에 보냈다.

문 대통령은 한국당 후보 이동욱 전 월간조선 기자와 권태오 전 한미연합군사령부 작전처장에 대한 임명을 거부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청와대는 오늘 오후 국회에 5·18광주민주화운동 진상조사위원회 후보를 재추천 해달라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당 후보 가운데 권태오, 이동욱 후보는 법에 규정돼 있는 자격 요건을 충족하지 못해서 후보 재추천을 요청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5·18광주민주화운동 진상조사위원회는 진상규명 위한 특별법에 의거해 구성돼야 하고 국회에서 합의된 입법취지, 오랜 세월 이뤄진 국민합의 정신에 기초해 구성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차기환 후보의 경우 이미 국민적 합의가 끝난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왜곡되고 편향된 시각이라고 우려할만한 언행이 확인되었으나 법률적 자격 요건을 충족하고 있어 재추천을 요청하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이밖에 재요청하면서 위원회의 본격적인 가동이 지연되는 것에 대해 "본격적인 구성 운영이 늦춰질 수 있다는 우려를 했기에 저희들이 신중하게 검토의 검토를 거듭 했다"면서 "청와대가 판단한 내용이 국민적 합의에 기초한 것이고, 국민적 판단과 일치된다고 생각하기에 자유한국당에서 빠른 시일 내 재추천을 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앞서 한국당은 지난달 14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조사위원회 명단을 공개하며 이동욱 전 기자, 권태오 전 작전처장, 차기환 전 수원지법 판사 등 3명을 추천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