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전용상 기자] 정치 편향 논란이 일었던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의 임명 강행을 두고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25일 조 위원을 검찰에 고발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한국당 간사인 이채익 의원과 바른미래당 간사 권은희 의원은 이날 서울중앙지검에 조 위원과 그의 사위 김모씨,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과 당 실무자 등을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고발했다.

이들은 고발장을 통해 "(조 위원이) 19대 대통령 선거에서 문재인 후보의 국민주권중앙선거대책 위원회 공명선거특보로 활동한 사실이 민주당 19대 대통령선거 백서에 기재돼 있다"라며 "그럼에도 이를 부인하며 자료를 삭제·부정하는 사실확인서를 발급하는 방법으로 임명된 사실은 헌법 파괴행위이며 민주주의를 퇴보시키는 행위"라며 철저한 수사를 당부했다.

앞서 한국당은 조 위원의 임명을 두고 모든 국회 일정을 거부하고, 릴레이 단식 농성에 돌입했다.

지난 9일 인사청문회가 열렸지만,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의원들의 보이콧으로 파행됐고, 이후 여야 간 합의가 끝내 불발되면서 결국 청문회는 열리지 않았다.

한국당은 민생법안이나 중요 현안 등에 대해서도 당분간 여야 간 협치를 하지 않겠다는 완고한 입장이다. 대통령과 5당 원내대표가 참여하는 여야정 상설 협의체도 거부하기로 했다.

그러나 바른미래당은 조 위원 사태를 비판하면서도 한국당의 보이콧 조치도 지적하고 나섰다.

바른미래당은 논평을 통해 "조 후보자는 문재인 후보 캠프 특보로 활동한 것이 더불어민주당이 발행한 선거백서에 실려 있는 등 정치중립성에서 심히 부적합한 것으로 판단됐다""중앙선거관리위원회만큼은 누가 봐도 정치적으로 중립성을 잘 견지해줄만한 인물을 추천하고 임명하는 것이 응당한 헌법 정신이며 최소한의 국민에 대한 도리"라고 비판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한국당의 국회 보이콧에 대해 "조해주 선관위원 임명에 대한 입장을 말했지만 이를 이유로 (지금부터) 2월 임시국회를 보이콧하는 건 제1야당이 무책임한 것"이라며 "여당과 제1야당이 서로 무책임 경쟁을 하는데, 이런 적대적 공생관계를 통해 민생을 버리고 기득권을 유지하려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