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민주주의신문(준) 시민기자학교 수강생 대상

[뉴스엔뷰] 김철관 인터넷기자협회장이 언론은 약자를 위해 존재해야하며기자는 윤리성과 도덕성사회적 책임을 인식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김철관 한국인터넷기자협회장은 19일 오후 2시 직접민주주의뉴스()’ 주최로 서울 종로구 안국동 운현하늘빌딩 7층 5.18민주화기념사업회 회의실에서 열린 직접민주주의뉴스 시민기자학교에서 시민 기자를 대상으로 언론과 기자윤리를 주제로 강연을 했다.

먼저 김 회장은 국민들은 2016년 말 박근혜 정권 국정농단 사건이후 촛불혁명을 통해 새로운 사회와 새로운 민주주의를 희망했지만사회 모든 분야에서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며 이 중심에는 기레기가짜뉴스 등으로 점철된 언론의 책임이 크다고 말했다.

김철관 한국인터넷기자협회장이 시민기자들을 대상으로 강연을 하고 있다.
김철관 한국인터넷기자협회장이 시민기자들을 대상으로 강연을 하고 있다.

이어 시민이 주인이 되는 그런 세상을 위해 언론의 사회적 책임과 언론인들의 윤리의식이 절대 필요하다며 그렇기 위해서는 제대로 사회현상을 바라볼 줄 아는 식견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 시민 참여의식의 성장과 인터넷이 결합하면서 온라인 시민저널리즘의 시대가 도래했다며 시민기자도 직업기자와 똑같은 잣대로책임 있는 보도가 생명이라고 전했다.

특히 그는 온라인매체이든 오프라인매체이든 언론의 기본속성은 다르지 않다며 “ 직업기자의 언론폐해를 비판하려면 시민기자의 자질 또한 결코 뒤떨어져서는 안 된다자유로운 언론활동만큼 무거운 책임이 뒤따라야 한다고 피력했다.

김 회장은 기자는 국민의 눈과 귀와 입을 대변하는 사람으로서 역사의 기록자라며 기사는 사실과 진실보도가 생명이며사실에 기초하지 않은 추측성 기사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기자는 기사를 발로 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언론의 자유도 중요하지만 사회적 책임을 간과하면 안 된다며 언론의 자유보다 더 중요한 것이 인권이라고 인권침해 방지를 역설했다.

마지막으로 김철관 회장은 진정한 언론은 비판을 넘어 대안을 제시하는 언론이 돼야 한다며 언론은 갈등조장 보도보다는 사회통합보도를 해야 한다언론은 인류평화와 환경보존을 위해서도 힘써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외에도 김 회장은 사회현상 제대로 보기 언론과 뉴스 그리고 앵커 여론과 여론조사 참환경과 의사환경 언론의 변천과정 기자가 지켜야할 기본원칙 포토저널리즘 등도 설명했다.

이날 강연을 한 김철관 한국인터넷기자협회장은 지난해 11월 15일 미국 뉴 저지주 의회가 주는 '올해의 인물상'을 받았고이어 지난해 12월 24일 대한민국인권대상조직위원회(위원장 소설가 이외수)가 준 '2018년 대한민국 언론부문 인권대상'을 받았다지난 2001년 7월 <인터넷한겨레하니리포터상, 2006년 2월 <오마이뉴스명예의 전당 오름상, 2013년 12월 인터넷언론 <서울교육방송가장 아름다운 인물 자유언론상’, 2014년 불교인권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김 회장은 연세대학교에서 언론학 석사를배재대학교에서 이학박사를 받았다.

그는 배재대학교 예술대학 겸임교수바른지역언론연대 연대사업위원장 등을 역임했고현재 노동운동언론개혁운동에 관심을 갖고 활동하고 있고방송독립시민행동 위원, NCCK언론위원회 언론위원, 6.15남측위 언론본부 공동대표언론개혁시민연대 운영위원 등을 맡고 있다저서로 <영상이미지와 문화>, <기자가 말하는 기자>(공저), (노무현 부치지 못한 편지>(공저등이 있고, e-book으로 <리더의 조건>, <김철관 기자의 베스트셀러베스트 피플>, <김철관이 읽은 베스트셀러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