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함혜숙 기자] 여야는 16일 지난해 발생한 KT 아현지사 통신구 화재와 관련 현안질의를 했다.

국회 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회는 황창규 KT 회장을 불러 KT아현지사 통신구 화재사고 경위와 재발 방지, 보상 대책 등을 캐물었다.

여야 과방위원들은 KT의 사고 예방조치 미흡, 불성실한 자료제출 등에 대해 질타했다.

과방위 자유한국당 간사인 최연혜 의원은 "과기부에서 제출한 수습 대응 방안을 읽어봤는데 유체 이탈에 땜질이다. 합동 대처방안이라고 내놨는데 책임지는 사람이 없다. 누가 무슨 문책을 받을 것인지 하나도 없다"고 질책했다.

김경진 민주평화당 의원은 "오늘 다보스포럼이 열리는 날이다. 날짜가 우연히 겹쳤다면 다보스포럼 참가가 중요하느냐, 국가가 중요하느냐""CEO가 협상을 통해 결단을 내려야 될 문제라면 현장에 가는 것이 맞지만 아니면 국정이 훨씬 중요하다"고 했다.

박선숙 바른미래당 의원은 'KT아현지사가 화재에 취약한 D등급으로 하향되는 과정'에서 과기부와 KT간 보고 부재를 꼬집으면서 "당연히 과기부는 파악하고 있어야 하고, KT는 보고했어야 한다"고 꼬집었다.

더불어민주당도 노웅래 과방위원장도 "우리가 여기에서 토론을 하고 질의를 하려면 자료 제출은 기본이다""자료제출을 좀 확실히 해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황 회장님은 국회에 오셔서 무책임의 극치를 보여주시는 것 같다""사회적인 책임이 공공과 마찬가지로 똑같은 회사인데, 이 운영으로 봐서는 이건 구멍가게보다 못한 회사라고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철희 의원은 황 회장에게 "오늘 (황 회장의) 답변 태도는 총체적 회피"라며 "지금 (황 회장이) 다보스 포럼에 갈 때냐. 그렇게 염치가 없느냐. 이게 국민기업이라는 KT의 모습이냐"고 비난했다.

이어 "황 회장이 손해 배상 등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 청문회 개최도 요구했다.

황 회장은 화재로 인한 주변 소상공인의 피해 보상 문제와 관련 "보상 문제 해결을 위해 소상공인과 지자체가 모여 보상협의체를 구성했고 협의체 의견에 따라 적극적으로 모든 보상 부분을 대응해 나가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빅데이터 자료가 있기 때문에 보상협의체에서 요구하면 오픈해서 보상이 잘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