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표식품 “유류비 지원과 관련한 개선 조치”

[뉴스엔뷰 김소윤 기자] 샘표식품이 영업사원의 개인 휴대전화 위치정보 수집 동의서를 받고 있다고 전해져 직원 감시 논란이 일고 있다.

샘표식품의 위치 정보 수집 동의서 = 익명 게시판 갈무리
샘표식품의 위치 정보 수집 동의서 = 익명 게시판 갈무리

최근 한 익명 게시판에 샘표식품 직원이라는 A씨는 “최근 회사에서 진행 하고 있는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라며 사진을 첨부하고 “내용은 영업사원들의 GPS 위치 동의다. 자율이라고 하는데 회사에 다니고 있는데 자율이 되겠느냐”고 글을 올렸다.

A씨는 이어 “업무용 핸드폰으로 위치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아닌 개인 핸드폰을 통한 위치정보 수집이다. 개인 핸드폰은 근무시간 외에도 사용하기 때문에 사실상 24시간 위치 정보 수집이 가능하다”고 우려했다.

샘표식품 관계자는 이와 관련 “최근 재무팀에서 영업부 직원들을 대상으로 이와 관련한 설명회를 열었다. 직원들을 위치 추적한다는 것이 아니다. 유류비를 그간 회사에서 지원해왔는데 개인목적과 업무목적이 혼재되어 있어 이를 개선하기 위해 취한 조치”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원래도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업무 보고를 하는 방식이었는데 위치 정보 수집 동의를 하게 되면 거래처에 도착하고 업무 보고를 할 때만 위치가 수집 되는 방식”이라며 위치 정보가 지속적으로 수집되는 것이 아니라는 취지로 주장했다.

아울러 “위치 정보 수집에 대한 동의는 자율적이다. 만약 동의를 하지 않는 직원은 유류비 증빙을 위한 다른 방법을 이용해야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이와 관련 “암묵적으로 영업직원에 대해 업계에서 위치정보 수집을 하고 있긴 하지만 업무용 기기를 통해서 하는 것은 봤어도 개인 핸드폰 정보 수집은 심했다”고 지적했다.

한편 샘표식품은 앞서 특정 대리점을 상대로 차별 대우 등 불공정 행위를 저질렀다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이와 관련 정종환 총괄본부장이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불려나가기도 했다. 샘표식품의 대리점 갑질을 주장한 이에 따르면 샘표식품은 B업체에게 자사 주력상품인 간장을 프로모션할 수 없도록 조치하는 가운데 B업체의 반발 이후 보복 출점을 했다.

당시 정 본부장은 국감장에서 “자사는 대리점을 중요한 유통 채널로 인식해 밀어내기를 하지 않고 프로모션은 물량이 한정돼 있는데 B업체가 발주를 넣지 않아 상품을 제공하지 않은 것”이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