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전용상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2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재명 경기지사를 징계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전날(11) 수원지검 성남지청은 이 지사를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공직선거법 위반(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기소했다.

이에 대해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지사에 대해 여러 논의를 했다""이 지사는 당을 위해 백의종군하겠다는 페이스북 글을 올리면서, 당의 단합을 위해 재판이 종료될 때까지 당원의 의무를 다하되 모든 당직을 내려놓겠다고 제게 전화를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의 단합을 위해 이를 수용하는 것이 옳겠다는 최고위원간 논의가 있었다""이를 수용하고 아무쪼록 모든 당원들이 일치단결해서 '우리는 한팀이다'는 마음으로 당이 분열되지 않도록 마음을 잘 모아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재판 과정을 지켜보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앞서 이 지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저의 기소로 논란이 있지만 이 문제로 인해 우리 당의 '원팀 정신'이 흔들려선 안 된다""당의 단합을 위해 필요할 때까지 모든 당직을 내려놓고 평당원으로 돌아가 당원의 의무에만 충실하겠다"고 선언했다.

한편 민주당은 선거제도 개혁을 위해 단식농성 중인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 3당의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요구에 내년 1월 중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선거제 개혁안에 합의하고 내년 2월 임시국회 처리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