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태양광 발전사업 관련 비리 포착해 한전 전북지역본부 압수수색

[뉴스엔뷰 이현진 기자] 한국전력공사가 또 비리 혐의로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엔 태양광 발전사업 관련한 사항이어서 향후 한전 신사업에 대해 국민의 불신감이 깊어질 것으로 우려된다.

한전전북본부 압수수색 마치고 나오는 검찰
한전전북본부 압수수색 마치고 나오는 검찰

10일 한전 등에 따르면 전주지검은 이날 오전 한전 전북지역본부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였다. 검찰은 한전 전북본부 일부 직원들이 특정 태양광 발전사업자에게 사업 편의를 제공하는 대가로 금품 수천만 원을 챙긴 정황을 포착해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일부 전‧현직 한전 간부들이 배우자 등 가족 명의로 태양광 발전소를 설립 후 해당 발전소의 기술 검토 업무에 특혜를 제공한 혐의도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전 취업규칙과 공공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 등에 따르면 한전 직원들은 본인 혹은 가족 명의로 태양광 발전 사업과 관련한 수익활동을 할 수 없다.

검찰은 이와 관련 전직 한전 전북본부장과 직원 등 3명을 구속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현재 한전 전북본부의 태양광발전사업에 대한 광범위한 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져 향후 한전의 비리 내용이 적나라하게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한전 간부의 뇌물 수수 전력은 이 뿐만이 아니다. 지난 5월에도 검찰은 전남 나주 소재 한전 본사 사무실 등에 압수수색을 실시한 바 있다. 검찰은 당시 공사 예산 추가 배정을 빌미로 뇌물을 받은 혐의로 한전 중간간부급 직원을 구속해 조사하는 과정에서 뇌물이 윗선으로 흘러간 것으로 파악하고 수사를 벌였다.

한전 관계자는 이와 관련 본지에 “전북지역본부에 대한 압수수색 소식을 보도를 통해 알았다”며 “현재로서 파악한 것이 없다”는 답변을 내놨다.

한편 태양광 사업은 정부의 친환경에너지정책의 일환이라 할 수 있다. 태양광 사업과 관련해 태양광 시설로 인한 자연훼손 논란이나 미래 환경을 위해 태양광 사업이 필수적이라는 의견 등 찬성과 반대 의견이 끊임없이 지속되고 있다. 이 가운데 내부 비리가 끊이지 않던 한전이 신사업마저도 비리를 저질러 일각에서는 한전이 정부의 친환경에너지정책에도 찬물을 끼얹은 셈이라는 비판도 제기됐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