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이준호 기자] 노동조합 활동을 방해하는 등 부당노동행위로 검찰 송치된 KTCS가 이번엔 불법 파견 논란에 휩싸였다.

KTCS 홈페이지 갈무리
KTCS 홈페이지 갈무리

10일 한 매체에 따르면 KT 자회사 KTCS가 법인이 다르고 도급계약을 체결한 상황에서 KT본사의 업무 지시(실적, 근태 관리 등)를 받은 정황이 드러났다. KTCS는 KT 주요 계열사 중 하나로 콜센터나 세일즈 등 아웃소싱을 하는 회사다.

이와 관련 KT가 KTCS 직원들의 성과급까지 직접 관리하는 등 KT본사 근로자처럼 관리해온 것으로도 전해졌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KT가 SNS 단체방을 통해 KTCS의 직원들이 교육을 받는 사진과 회식 사진, 판매 실적 등을 공유 받았다. KTCS직원들의 업무 활동이 KT에 보고되는 형식으로 업무가 진행된 것으로 보인다.

KTCS 직원들은 파견직원들의 워크샵과 교육에도 KT본사 직원들이 함께 자리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KTCS 새노조는 해당 사안과 관련한 증거를 바탕으로 고발장을 대전지방고용노동청에 접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치권도 이에 대한 성명서를 냈다. 지난 3일 정의당 추혜선 의원은 국회 정론관에서 “이번 사건은 KT의 오너리스크와 다를 바 없다. KT는 고용구조가 안정됐다고 여러번 강조했으나 꼼수가 만연해있다”고 비판했다. 이번 사건이 해결될 때까지 정의당은 KTCS 새노조를 지원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KTCS 관계자는 해당 사안과 관련해 본지와의 통화에서 “해당 업무 지시는 KT 직원이 KTCS현장 대리인을 통해 내린 것으로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 내용”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현재도 현장대리인을 통해 업무를 지속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달 고용부 서울고용노동청은 KTCS에 대한 1년여의 조사 끝에 노조 활동 방해 등 부당노동행위를 포착하고 KTCS법인을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KTCS는 노동부로부터 부당노동행위 외에도 근로계약서미작성, 임금체불, 직장내 성희롱 등 각종 문제를 지적받은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