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인들, 가업상속, 명문장수기업 인증제도 등 애로사항 쏟아내

[뉴스엔뷰 전용상 기자]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위는 지난 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월드클래스300협회 소속 기업인과 간담회를 가졌다.

월드클래스300 사업은 정부가 2011년부터 성장의지와 잠재력을 갖춘 강소 및 중견기업을 선정하고, R&D·해외마케팅 등을 집중 지원해 글로벌 수준 기업으로 육성하고 있는 정책이다.

현재 월드클래스300에 속해 있는 기업은 297개로, 올해 1,232억원 예산을 지원한 바 있다.

간담회에서는 월드클래스300사업을 선정하고 관리하는데 산업부, 중소기업부, KIAT, 코트라 등 부처와 기관들이 서로 중복, 현장의 대응 등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가업 승계 세제 틀은 마련되어 있지만 대상범위가 협소하고, 적용요건이 지나치게 엄격 창업주나 현 경영자 유고시 기업경영 불안정성 증대 및 기업이 소멸될 우려 명문장수기업 인증제도의 과도한 엄격한 요건 등의 문제 금융지원 등의 문제, 소프트웨어 분야의 경우 집중적인 개발이 필요하기 때문에 노동요건 등에서 탄력적 판단이 필요하다는 문제 등 여러 애로사안이 제기됐다.

민주당 정책위원위 제3정조위원장 이원욱 의원은 "좋은 일자리 창출,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기업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같이 문제를 해결해가야 한다""3정조위원회가 앞장서 기업을 만나고, 그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겠다는 계획이며, 앞으로는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기업과 만날 예정이다"고 밝혔다.

이어 "이 간담회를 시작으로 여러 기업단체들을 만날 계획이며, 가급적 현장을 방문해 기업에 활력을 불어넣고, 궁극적으로는 좋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간담회에 참석한 김태년 정책위 의장은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서는 기업이 강해져야 한다""오늘 기업들이 제기한 문제는 의원, 정부부처와 논의해서 답을 드리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