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 과정에서도 금연 강조

[뉴스엔뷰 김경호 기자] 완자’ ‘개념플러스유형등 초중고 학습교재로 유명한 비상교육이 직원들에게 금연을 강요한 정황이 드러났다.

특히 흡연자들에게는 인사 등에 있어서 페널티까지 부여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지난 26일 한 매체는 익명을 요구한 비상교육 직원의 제보를 근거로 비상교육이 직원들에게 금연서약서를 강요하고 건강검진을 통해 흡연 사실이 밝혀지면 인사상 불이익, 성과급 미지급, 건강검진비용 미지급 등 각종 불이익을 주고 있다고 보도했다.

실제로 2017419일 게재된 비상교육 사내 공지사항에는 흡연자에 대한 페널티로 흡연 연도 개인평가: 승격포인트 2점 감점 흡연 연도 성과급 미지급 흡연 연도 다음해 교육문화활동비 및 종합 건강검진 대상자 제외 직책자: 금연기간 부여 후(3개월) 흡연 여부 검사 실시 결과에 따라 직책유지 여부 결정 등의 내용이 적혀 있었다.

또 흡연 확인 즉시 금연서약서 작성 3개월 금연기간 제공 후 재검 흡연 판정 시 견책 및 시말서 제출 등의 추가 페널티도 적용됐다.

금연서약서에는 흡연검사 결과에 대해 회사가 취하는 명단공개, 징계, 추가 의무사항 이행, 인사상 불이익 등 어떠한 조치에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을 것을 서약한다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비상교육은 채용 공고문에도 금연정책을 실시 중이라는 내용을 알리고, 채용 면접 과정에서는 이 같은 사실을 안내한 뒤 동의하는 사람에 한해 금연서약서를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대해 한 취업준비생은 채용 공고문에 금연정책을 실시하고 있다는 내용을 알리는 것이 흡연자를 뽑지 않겠다는 말과 무엇이 다르냐면접에서 금연서약서를 받는 것 역시 이에 동의하지 않는 지원자가 채용 과정에서 어떤 불이익을 받을지 알 수 없을 것 같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비상교육 관계자는 흡연자에 대한 페널티 규정은 금연정책 도입 초기 일시적으로 시행됐던 내용일 뿐 현재는 흡연자에 대해 어떤 불이익도 부여하지 않고 있다면서 어떤 정책이든 모두를 만족시킬 수는 없거니와 초기 시행착오는 감수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해주길 바란다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교육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구성원들의 건강을 고려하기 위해 금연회사를 지향하고 있는바, 향후에도 금연정책을 지속적으로 보완하고 개선해 나갈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