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함혜숙 기자] 26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는 KT 아현지사 화재 사고를 두고 여야가 한목소리로 정부와 KT의 안전관리 소홀을 지적했다.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사고가 났을 때 매뉴얼대로 대응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고가 나지 않게끔 하는 조치도 필요한데 그 부분에서 조금 둔감했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통신장애 뿐만 아니라 자영업자들 피해가 심각하니 여기에 관심을 가져주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같은당 박광온 의원은 "이번 일로 장애가 발생해 사업에 지장을 줬다면 전액 보상을 해줘야 한다. 그래야 앞으로 기업들이 안전을 위한 투자를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안전을 소홀히 하면 회사가 망할 수도 있다는 강력한 메시지를 줘야 한다"고 촉구했다.

윤상직 자유한국당 의원은 "2의 세월호 사건과 똑같은 거 아니냐""이 정부가 해도해도 너무 한다는 생각이 든다. D등급이라는 KT 아현지사의 화재 사건이 통신대란을 일으키고 국민의 생명마저도 위험해질뻔 했는데, 하물며 KT 혜화전화국에 화재가 났거나 습격을 당했으면 대한민국이 어떻게 되겠나"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의 가장 약점은 통신시설"이라며 "이런 데에 습격, 공격, 화재가 벌어지지 않도록 경각심을 갖고 대처해야겠지만 이석기가 혜화전화국 습격하자는 것과 이번 KT 아현지사 사건이 오버랩된다"며 단순 화재사고가 아닌 계획적인 테러나 방화일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대책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박선숙 바른미래당의원은 "이번 사고가 만약 5G 상태에서 일어났다면 조금 더 많은 서비스의 장애가 일어나지 않느냐. 전기자동차 등이 가다가 서는 사태가 발생할 수도 있다""5G서비스를 시행을 앞두고 있는 지금 이 시점에 좀 더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생각을 하고 특수재난에 대한 위험성 평가관리에 대한 체계를 별도로 만들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경진 민주평화당 의원은 "KT 내부에서 신속하게 전파해서 아현 기지국에 1시간 내에 KT기지국 차량(수도권 30)이 다 출동했다면 틀림없이 무선통화 문제는 해결됐을 것"이라며 "케이블선을 일원화해서 국가가 체계적으로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종훈 민중당 의원은 "당시 현장에서 근무자도 경비를 포함해 2명이 있었고, 소화장비는 겨우 스프링클러도 없었는데 이게 도대체 말이 되느냐""전형적인 안전불감증에서 나온 사고라고 여겨진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또 "KT에서 비용절감을 이유로 제대로 조치 안 했기 때문에 예고된 사건이다. 이번 사건은 안전외주화가 부른 인재라 본다"면서 "2006년 민영화한 이후 대규모 정리해고를 하면서 비정규직으로 채우고 일부 인원을 감원해서 노동강도가 높아져서 더 소홀해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날 과방위에 출석한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이번 사고로 피해가 워낙 컸고, 정부와 관련 기업 할 것 없이 준비상태가 부족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국민 생활에 많은 불편을 끼친 사고가 발생한 데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와 관련기업 할 것 없이 우리 준비상태가 부족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통신은 국민생활 및 안전과 직결돼있다. 화재발생시 안전 관련해선 백업체계 구축 등 정부가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챙겨나갈 필요가 있다"고 답변했다.

오성목 KT 사장은 "책임을 많이 통감하고 있다""저희는 이미 소상공인 뿐만 아니라 모든 고객들에게 한 달간 요금면제를 했고, 소상공인에 대해서도 피해규모나 여러 가지를 협의해서 현재 적극 검토중에 있다"고 답했다.

한편 KT는 아현지사 통신구 화재로 카드결제가 안돼 주변 상인들은 주말 내내 장사를 못했다. 이틀이 지난 오늘도 PC방이나 카페 등은 아직도 복구가 되질 않아 영업을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KT26일 오전 기준으로 무선회선은 84%, 인터넷은 98% 복구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