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함혜숙 기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을 향해 국회 보이콧을 철회해야한다고 촉구했다.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해찬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해찬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1일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오늘 원내대표가 야당과 대화를 해서 국회가 파행되지 않도록 해 달라""예산 심사기일이 얼마 남지 않았다. 불과 2주일이 안 남았는데 야당들이 국회에 참여 안 해서 예산심사가 거의 안 되고 있다고 봐야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부당한 국정조사에 대해서는 우리(민주당)가 엄격한 기준으로 대하도록 해줬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박주민 최고위원은 "야당이 국회를 보이콧하는 시기에 민생 관련 법안, 국민안전 관련 법, 사법부의 국민신뢰 회복 방안 논의도 진행이 안 되고 있다"고 말했다.

남인순 최고위원은 "공공기관에 대한 채용비리 의혹은 감사원 감사가 진행 중이다. 정부기관에서 공공기관 채용비리에 대한 전수조사도 진행 중"이라며 "야당의 보이콧은 습관성"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상식적이라면 감사원 감사와 전수조사 결과를 토대로 채용비리 관련 국정조사를 해도 늦지 않다""그럼에도 국회 일정을 올스톱 시키면서 파행으로 몰아가는 것은 정략적 의도가 있는게 아닌지 의심할 수 밖에 없다"고 전했다.

남 최고위원은 "특히 문재인 정부의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정책과 박원순 서울시장의 정규직화 정책을 흔들고 훼손하려 하는 의도가 아닌가 생각한다""야당은 즉각 보이콧을 중단하고 예산과 법안심사 통해 민생을 살리는데 함께 동참하길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20일 오후 여야 5당 원내대표는 문희상 국회의장의 중재로 비공개 회동을 갖고 국회 정상화 방안을 논의했으나 합의에 또 실패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은 민주당의 고용세습 국정조사 수용을 전제로 내년도 정부 예산안 심사는 물론 '윤창호법'을 비롯한 각종 민생경제법안 처리, 대법관 인사청문회 등 모든 국회 일정을 정상화하겠다고 제안했다.

평화당과 정의당은 국회 전체일정을 전면 보이콧하진 않고 있지만 공공기관 채용비리 문제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을 같이 하고 민주당에 국정조사를 수용토록 압박했다.

한편 이날 오전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야4당이 국회 정상화 전제로 요구한 '고용세습' 국정조사와 관련해 "고민해보겠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