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함혜숙 기자] 여야 3당 원내대표가 19일 국회 정상화를 위한 협상을 벌였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비공개 회동을 통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예산안조정소위 구성과 공공기관 채용비리 국정조사 등의 현안을 논의했으나 이견을 좁히지 못해 협상이 결렬됐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예산 심사도 그렇고 여러 가지 민생경제 법안도 시급한 정도가 아니라 여당으로서는 절박하다""수용할 수 있는 요구들은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려고 하는데 야당이 너무나 무리하고 우리로서는 수용하기 어려운 요구를 해서 난감하다"고 밝혔다.

이어 "서로 의견 조율이 안 돼 추후 논의하기로 했다"면서 "야당을 최대한 설득해서 국회가 정상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예산과 법안을 걷어차고 국민을 무시한다면 한국당은 제1야당으로서 특단의 결심을 할 수밖에 없다""고용세습 채용비리 국정조사뿐만 아니라 사립유치원 비리에 대해 전면적인 국정조사를 통해 발본하자는 (한국당의)입장에도 불구하고 어떠한 국정조사도 수용하지 못하겠다는 민주당 입장은 470조 예산 국회를 패싱하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예산안조정소위 구성 방식에 대해서는 "자신들의 정치적 입장을 위해서 소위인원을 늘리자는 민주당 입장이 말이 되냐"며 불만을 토로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도 "대다수 국민들은 민주당을 제외한 정의당까지도 국정조사를 수용해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야당의 최소한 요구마저 무참히 짓밟고 있는 여당 태도를 강력히 규탄하고, 여당의 입장 변화가 있기 전까지는 국회 정상화가 어렵다는 사정을 국민들께서 이해해주시기를 바란다"고 호소했다.

앞서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조명래 환경부 장관 임명 강행에 대한 대통령의 사과, 부실한 인사검증 관련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해임, 공공기관 채용 비리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를 요구하며 국회 본회의 참석을 거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