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의 최소한 요구마저 거부되면 정상적인 국회일정 어려울 것"

[뉴스엔뷰 전용상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13일 조명래 환경부장관 후보자 임명 강행과 공공기관 고용세습·채용비리 국정조사 거부 등에 대해 국회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대표와 김관영 바른미래당 대표는 이날 "야당은 민생과 국익을 위해 여야정 협의체에 임했고, 합의를 이뤄냈다"면서 "그러나 대통령과 여당은 돌려막기 인사, 환경부 장관 임명강행과 국정조사 거부로 답을 했다"고 지적했다.

두 원내대표는 "대통령과 여당의 분명한 사과와 책임있는 조치가 있어야 할 것"이라면서 "인사검증책임자인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을 해임할 것"을 요구했다.

이어 "야당 원내대표들은 대통령께 현 난국 타개를 위해 국정운영 및 경제정책의 기조 변화와 경제 투톱에 실용적 시장주의자를 임명달라고 요청했다""유명무실화된 국회 인사청문 제도와 청문결과보고서 채택 없는 환경부 장관 임명 강행 자제도 진언했다"고 설명했다.

"서울교통공사의 고용세습과 채용비리에 대한 진상규명과 재발방지 대책마련을 위해 야당 공동으로 제출한 국정조사 수용도 호소했다"고 부연했다.

두 원내대표는 "야당은 민생과 국익을 위해 여야정 협의체에 임했다""그러나 대통령과 여당은 돌려막기 인사, 환경부 장관 임명 강행과 국정조사 거부로 답을 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여당도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은 채 수수방관하고 있다"면서 "이 상태에서는 협치의 노력은 진전되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런 야당의 최소한의 요구마저 거부될 경우 정상적인 국회일정이 어려울 수 있다""대통령과 여당의 결단이 협치의 길을 다시 여는 방법임을 강조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야당 원내대표들이 대통령 인사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이유로 국회 보이콧을 예고했다"면서 "오늘 김성태, 김관영 두 원내대표가 예산안과 법안 처리 등 국회일정을 볼모로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한 것은 야당의 입맛에 맞는 사람을 임명하라는 노골적인 요구이자 대통령의 인사권을 명백히 침해하는 행태"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