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전용상 기자] 법무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중소벤처기업부, 공정거래위원회, 금융위원회 등 6개 부처는 9일 코엑스 별마당 도서관에서 "함께하는 성장"을 슬로건으로 '공정경제 전략회의'를 개최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공정경제' 전력회의에서 "'공정경제'는 경제에서 민주주의를 이루는 일"이라고 연설했다.

문 대통령은 "'공정경제'는 공정한 경쟁을 보장하고, 결과로써 성장의 과실을 정당하게 나누는 것"이라며 "'공정경제'로 민주주의를 이루는 일은 서민과 골목상권, 중소기업과 대기업이 함께 잘살고자 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반칙과 특권, 부정부패로 서민경제가 무너졌다"면서 "성장할수록 부의 불평등이 심화되었고, 기업은 기업대로 스스로의 국제경쟁력을 약화시켰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공정경제'를 통해 국민들의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경제활동이 이뤄질 때 기업들도 새로운 성장 동력을 갖게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그동안 공정한 경제환경을 만들기 위해 제도와 관행을 개선하고, 무엇보다 갑을관계의 개선을 위해 역량을 집중했다"면서 "동시에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협력을 지원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아직 '공정경제'가 제도화 되고 경제 민주주의가 정착되기까지 갈 길이 멀지만, 새로운 경제질서를 만들기 위해 정부는 최선을 다하고 있다"면서 "중요한 것은 이러한 노력들이 결실을 맺기 위해 국민과 기업이 주역이 돼 주셔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기업지배구조개선 및 소상공인 보호 정책, 전통시장 활성화 정책,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을 통한 고용증대 사례 등이 논의됐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