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김소윤 기자] 문희상 국회의장이 일본 차세대지도자 국회의원 방한단을 만났다.

사진 = 국회
사진 = 국회

5일 국회는 “문 의장이 이날 오후 의장 접견실에서 한일협력위원회 초청으로 국회를 방문한 일본 차세대지도자 국회의원 방한단을 만나 양국 간 미래지향적 관계 발전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문 의장은 방한단에게 “한일 관계는 투트랙으로 가야 한다. 과거를 직시하면서 인정과 포용하면서 미래지향적으로 나가야 한다”며 “일본 차세대 지도자들은 한일 관계를 넓고 멀리 보며 미래지향적으로 생각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는 이어 “정부의 남북관계 기조는 가장 먼저 한미동맹이며, 두 번째로 한일공조”라고 강조했다. 이어 문 의장은 “남북교류가 활발해지면 일본에게도 경제적 이익이 있을 것”이라면서 함께 미래지향적으로 나아갈 것을 강조했다.

방한단 대표인 자민당 시오자키 야스히사 한단장은 “한일 양국은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라며 “양국 관계가 미래지향적으로 더욱 발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예방에는 우리 측 이주영 국회부의장, 강창일 한일의원연맹회장, 한충희 외교특임대사, 박재유 국제국장이 배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측에선 시오자키 야스히사 중의원 의원, 나마미네 야스마사 주한일본대사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