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김소윤 기자] 구 노량진수산시장 상인들과 갈등을 빚고 있는 수협이 단수와 단전 조치에 나선 것을 두고 여러 말이 나오고 있다.

5일 단전, 단수 조치가 시행된 구 노량진수산시장에 촛불이 켜진 모습
5일 단전, 단수 조치가 시행된 구 노량진수산시장에 촛불이 켜진 모습

5일 수협은 “대법원 최종 승소판결에 따라 지난달 23일까지 4차례 명도집행을 실시했으나 상인들과 노점상 연합회 등의 집단행위로 무산됐다”며 “더 이상 법원의 명도집행으로 노량진 수산시장을 정상화할 수 없다는 판단에 단전‧단수를 시행하게 됐다”며 이날 오전 9시부터 구 노량진수산시장에 대해 단수와 단전 조치에 나섰다.

48년 전 지어진 노량진 수산시장은 시설 노후화 등의 사유로 지난 2004년부터 현대화가 추진됐다. 신시장이 완공된 시점은 지난 2015년 10월이다. 이후 수협은 신시장이 개장한 2016년 3월까지 상인들에게 입주할 것을 요구했으나 일부 상인들은 구시장보다 비싼 임대료와 좁아진 판매 면적 등을 이유로 신시장 입주를 거부해왔다.

수협은 노량진수산시장에서 이전을 거부하는 상인들을 대상으로 명도소송 승소에 따른 강제집행을 세 차례(4월, 7월, 9월) 시행하기도 했다. 수협은 또 구 시장 주차장 불법 개방 및 경비업체 고용 비용에 대한 손해배상소송도 진행했다. 하지만 상인들은 이전하는 것에 대해 강경하게 거부해왔고 결국 수협 측은 결국 최후통첩인 단전‧단수를 강행하게 됐다.

수협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구시장 건물은 안전검사 C등급 판정을 받았다. 추락사고, 주차장 붕괴 등의 위험 요인들이 있다”며 “대법원 최종 승소 판결이 났는데도 상인들이 이전을 거부해온 것”이라며 이번 단전‧단수 조치에 대한 배경을 설명했다.

구시장 상인 측은 “생존권에 필수불가결한 전기와 수도를 끊었다는 건 같이 죽자는 이야기”라며 “절대 수용할 수 없고 어떻게 해서든 복구를 해야 할 것”이라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일각에서는 수협을 두고 정부의 “공적자금 1조 원이 넘는 규모를 갚지도 않으면서 억대 연봉을 받는 임직원을 4배 정도 늘렸다”면서 “수협의 무능력을 노량진 수산시장 상인들의 희생으로 메꾸려고 한다”고 비판했다.

갈등 사태 장기화와 관련해 지난 10월 국회 국정감사에서는 수협 김임권 회장의 해결 의지가 소극적이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자유한국당 김재정 의원은 “구 수산시장이 노후화로 안전과 위생 문제가 심각하고 손실도 연간 100억 원씩 나는데 (김 회장은) 간담회를 두 차례 밖에 열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 민주평화당 김종회 의원은 “수협 차원에서 옛 시장 잔류 상인들과 50여 차례 협상을 진행했는데 김 회장은 단 한 차례만 현장에 나갔다”며 “불통행보를 해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한편 수협은 오는 9일까지 구 시장 상인들에게 신 시장 입주 기회를 주겠다는 입장이다. 반면 구 시장 상인 측은 “서울시와 한전에 민원을 넣었고 경찰에도 형사 고발했다. 법원에도 가처분 금지 신청을 넣고 추후 손해배상도 청구할 것”이라고 밝힌 것으로 전해져 갈등이 깊이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