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열사 내부거래 의혹… 아파트 입주거부 사태 입방아

[뉴스엔뷰 차동석 기자] 양우건설이 국세청의 세무조사를 받는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부실시공, 하도급 갑질 등 양우건설의 과거 행적까지 도마 위에 올랐다.

국세청은 지난달 31일 서울 영등포구 양우건설 본사에 조사관을 파견해 세무조사에 들어갔다.

이번 세무조사는 정부의 사익편취 규제강화 차원의 일환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양우건설과 계열사 간 내부거래, 그리고 이를 통해 올린 매출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분석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문제는 세무조사와 별개로 양우건설의 과거 행적들이 누리꾼들의 입방아에 오르내리고 있다는 데 있다.

양우건설은 지난 5월 경기도 광주 오포 문형지구 양우내안애아파트 부실시공 문제로 입주민들과 마찰을 빚은 바 있다.

당시 입주예정자들은 총 2만여 건이 넘는 하자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며 입주를 거부했고, 양우건설 측에서는 360억원에 달하는 추가분담금을 떠넘기려는 조합 비대위의 행태를 걸고 넘어졌다.

한 누리꾼은 양우건설은 저가 자재로 하자투성이 집을 지어놓고 추가분담금을 앞세워 입주를 방해했다이 과정에서 용역회사 직원들을 동원해 현관문을 용접하고 콘테이너로 막는 등 악행을 일삼았다고 울분을 토로했다.

이에 대해 양우건설 관계자는 이미 광주시로부터 준공 허가를 받아 입주가 시작된 상태로 시공상 문제는 없다다만 미분양으로 인해 부득이하게 발생한 추가분담금을 마치 시공사가 편취하는 것처럼 호도해 이를 떠넘기려 한 것이 입주 지연의 원인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양우건설은 이에 앞서 지난 4월에는 건설 공사를 위탁하면서 수급 사업자들에게 하도급대금 지급보증을 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시정조치를 받기도 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