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비리 정황 모르다가 뒤늦게 조사한다고 나선 서울과기대

[뉴스엔뷰 김소윤 기자] 서울과학기술대가 교수 자녀 학점 특혜 의혹에 이어 한 교직원의 자녀 3명이 학교에 특혜채용 된 정황이 드러나 도마 위에 올랐다.

서울과기대 홈페이지 갈무리
서울과기대 홈페이지 갈무리

지난 23일 김현아 자유한국당 의원은 “서울과기대 교직원 A씨의 딸 3명이 서류 전형 점수가 낮았는데 면접에서 월등히 높은 점수를 받고 학교 관련기관에 합격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A씨의 차녀는 채용 당시 지원자 3명 중 1차 서류전형에서 가장 낮은 점수인 15.1점을 받았다. 그러나 2차 면접에서 지원자 중 가장 높은 점수인 47점을 받아 종합점수에서 1.1점차로 합격했다.

A씨의 장녀는 차녀의 채용에 앞서 서류 점수 하위권 점수를 받고도 면접에서 94.7점을 받아 산학협력단 행정직원으로 채용됐다. 당시 서류전형엔 영어점수 항목이 신설돼 A씨의 장녀가 가산점 10점을 받았다. A씨의 장녀가 채용된 이후인 올해부턴 해당 규정이 없어졌다.

뿐만 아니라 A씨의 셋째 딸도 해당 대학 산학협력단에 단기 계약직으로 6번이나 비공개 채용됐다.

서울과기대는 앞서 교수 아들 학점 특혜 의혹이 불거지기도 했다. 전날 김 의원은 서울과기대 교수 B씨가 지난 2014년부터 2년간 매 학기 2과목씩 자신의 수업을 들은 아들 A+를 줬다며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논란이 불거지자 지난 23일 교육부는 서울과기대의 의혹들과 관련 현장실태조사에 착수했다.

지난 24일 서울과기대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교육부의 조사와 더불어 학교 내부에서도 특별 조사에 착수했다”며 “해당 정황에 대한 증거를 찾고 조사가 나오는 대로 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뒤늦게라도 알려진 의혹들에 대해 학교 측은 적극적으로 조치하고 있다고 강조하지만 그간 내부 관리가 허술했다는 점이 먼저 드러나게 됐다.

이미 학생들은 허탈감과 분노까지 느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지켜보면서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라는 말이 떠오른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