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전용상 기자]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은 공공기관 특혜 채용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민간기업에서도 노사의 단체협약에 고용세습 조항을 명시한 곳이 13곳이라고 밝혔다.

2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하태경 최고위원이 고용세습 단체협약 노조현황 및 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2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하태경 최고위원이 고용세습 단체협약 노조현황 및 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하 의원은 "고용노동부에 요청해서 아직까지도 고용세습 단체협약을 유지하고 있는 노조 명단을 받았다""민주노총이 고용세습의 대마왕이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하 의원이 고용노동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810월까지 고용세습 단체협약을 13개 노조가 유지하고 있다. 그중 9개가 민주노총 소속으로 현대자동차가 가장 큰 노조인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사업장은 금호타이어, S&T대우, 태평양밸브공업, 현대자동차, 현대로템, S&T중공업, 두산건설, 성동조선해양, TCC동양, 현대종합금속, 삼영전자, 롯데정밀화학, 두산모트롤 등이다. 이 가운데 9곳은 민주노총, 3곳은 한국노총 산하 노조이고 한 곳은 상급단체에 가입하지 않은 노조다.

이어 하 의원은 "현대자동차 고용세습 단체협약 내용을 보면 노조 조합원의 자녀와 일반 취업준비생이 공정한 기회를 보장받지 않고 있다""공정한 기회를 보장받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명확히 드러나 있다"고 강조했다.

하 의원은 "일례로 현대자동차가 신규 직원을 뽑을 때 정년 퇴직자나 25년 이상 장기 근속자, 사망 조합원의 직계 자손 1명을 우선 채용한다거나 같은 조건이면 노조의 자녀를 채용하는 등의 단협 조항이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교통공사의 고용세습도 민주노총이 주도한 것"이라면서 "이 고용세습 단협조항이 언제부터 생겨났는지 알 수는 없지만 아주 오래 됐을 것"이라고 단정했다.

아울러 "이런 단협을 유지한 것에 대해 국민과 청년에게 공개 사과하라"고 지적하며 "노동부는 특별조치라도 발동해 민주노총의 고용세습 전모를 밝힐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