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목상권 침해 등 시장경제 균형 저해… 각종 사회문제 야기 우려

[뉴스엔뷰 한성원 기자] 카풀(승차공유) 서비스를 놓고 촉발된 카카오와 택시업계의 대립이 사회적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비단 교통 서비스뿐만이 아니라 카카오가 금융 등 산업 전반으로 사업을 확장하면서 골목상권 침해 등 각종 폐해도 예상된다.

일각에서는 카카오의 이 같은 문어발식 사업 확장이 기존 재벌들의 행태를 답습하는 것이 아닌지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여민수(오른쪽), 조수용 카카오 공동대표
여민수(오른쪽), 조수용 카카오 공동대표

통합법인 다음카카오출범 전인 2014년까지 20여 개의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던 카카오는 이후 공격적인 인수합병(M&A)을 통해 올해 6월 말 현재 계열사 수를 84개까지 늘렸다.

2016년 기준 자산 5조원을 넘어서며 국내 IT기업 최초로 대기업집단에 포함되기도 했다.

카카오의 계열사는 부동산, 골프장, 주차, 대리운전, 미용실 관련 서비스 등 업종 또한 다양하다.

여기에 지난달에는 배달앱과 커머스(전자상거래) 사업에 진출할 계획을 밝혔고, 최근에는 자회사 카카오페이가 바로투자증권 지분 60%를 인수하며 증권업에도 발을 들여놨다.

이처럼 카카오의 몸집이 점점 커지면서 경쟁업계는 물론 산업 전반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가장 먼저 골목상권침해가 이슈로 떠올랐다.

자영업자나 소상공인들로서는 4300만명의 회원을 보유한 카카오톡을 주 플랫폼으로 막강한 시장 지배력을 보유하고 있는 카카오의 공격적인 행보가 위협적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택시업계가 대규모 집회와 파업 등 단체행동을 통해 카카오의 카풀 서비스 진출을 저지하고 나선 이유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

업계에서는 이 같은 문제들이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원인으로 카카오의 무리한 사업 확장을 지목하는 분위기다.

카카오의 행보가 기존 재벌들이 계열사를 늘리며 지배구조를 강화해 나갔던 방식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판단에서다.

업계 한 관계자는 과거 재벌들은 문어발 확장과 계열사 일감 몰아주기를 통해 자신들의 입지를 공고히 함은 물론 정경유착, 하도급 업체에 대한 갑질 등 크고 작은 사회적 문제들을 야기해왔다면서 이 같은 재벌들의 행태는 중소기업을 포함한 시장경제의 균형을 저해하고 나아가 국정농단에 이르기까지 나라경제의 근간을 흔들 수 있어 철저한 재벌개혁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카카오 관계자는 카카오가 여러 분야에 걸쳐 사업을 확대하면서 일부 서비스에 대한 논란이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어떤 사업이든 서비스 이용자들의 편익, 그리고 스타트업·중소기업들과의 상생을 우선한다는 기조에는 변함이 없다현재 실적이 저조한 것은 새로운 사업에 진출할 때 필수적으로 수반되는 초기비용 때문일 뿐 매출 등 성과부문에 있어서는 전혀 문제가 없다고 일축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카카오의 행보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지만 서비스 이용자들과 관련 업계를 만족시킬 수 있다는 확신이 없었다면 사업을 시작도 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카카오는 현재의 기조를 고수해 매출 지향적 사업 확장을 멈추지 않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