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내부 직원들에게 정치 후원금을 강요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최근 직장인 익명 앱 블라인드에 코레일 직원으로 추정되는 A씨가 “(사측이) 국회 소관 상임위원회 의원들에게 잘 보이려고 부서마다 (후원 할) 국회의원을 정해서 개인 명의로 납부하고 명단을 제출하라고 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납부자에 회사명은 절대 쓰지 말라고 했다. 이래도 되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현행 정치자금법에 따르면 개인이 후원회를 통해 정치 후원금을 기부하는 것은 가능하나 법인이나 단체는 특정 정치인에게 정치 후원금을 기부할 수 없다. 기업이 직원에게 정치 후원금을 알선하는 것도 불법이다.

특히 오는 10월부터 시행되는 국회 국정감사를 앞둔 시점에 정치 후원금 강요 의혹이 폭로됐다는 점에서 피감기관인 코레일이 사측과 관련된 상임위원회 의원들에게 로비를 하려 하는 것 아니냐는 주장도 제기됐다.

또 오영식 코레일 사장이 3선 국회의원 출신이라는 점도 이번 정치 후원금 강요 의혹과 함께 언급되고 있다.

24일 코레일 홍보실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해당 내용이 익명의 글인데 코레일이 답할 이유가 없지 않느냐”면서 “정치 후원금을 강요할 일이 없다”고 밝혔다.

다만 ‘해당 내용에 대해 코레일 차원에서 조사할 계획이 있는지 여부’를 묻자 “없다”고 말했다. 사실 여부가 파악되지 않아 이번 코레일의 정치 후원금 강요 의혹이 더 불거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지난 2월, 7개월이라는 기간 동안 수장이 공석이었던 코레일은 오영식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새로운 사장으로 맞이했다. 오 사장의 경력(새정치민주연합 최고의원, 16~19대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국회의원)과 코레일의 연관성이 크게 없어 오 사장은 코레일 노조를 중심으로 ‘낙하산 인사’라는 비난을 받고 있다.

오 사장 취임 이후 코레일 홍보실장으로 임명된 A씨에 대해서도 ‘낙하산 인사’라는 오명이 불거졌다. A씨가 오 사장과 같은 대학 85학번 동기동창이라는 점과 오 사장이 19대 현역 의원이었을 당시 ‘새정치민주연합 창당대회’ 행사를 A씨가 있던 회사에서 진행했다는 점이 A씨가 오 사장과의 학연으로 임명된 ‘낙하산 인사’가 아니냐는 의혹의 배경으로 꼽힌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