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죽고 싶지만 떡볶이는 먹고 싶어’의 저자는 힘들어하는 자신이 싫어서 우울을 유난으로 여기고 슬픔 앞에서도 자신을 검열했다. 그 와중에도 남의 눈을 신경 쓰고 그런 자신을 또 한번 자책하다 지쳐 무기력에 빠졌다.

책 표지
책 표지

저자는 “저는 스스로를 약하다고 생각하고 다른 사람들이 그 약한 모습을 다 알고 있을 거 같아요. 당당한 척 말해도 내 안의 약한 모습을 들킬 거 같은 거예요. 구려 보일까 봐 두려운 거죠. 근데 사실 아무도 저를 무시한 적 없고 제가 가장 저를 무시하고 있었어요.”라고 말했다.

이에 그녀의 주치의는“그건 일종의 자기 처벌적인 욕구예요. 화가 났다가도 바로 죄지은 사람이 되어버리는 거죠. 여기저기서 더 좋아 보이는 걸 차용해서 이상화된 내 모습을 쌓아놓아서 그래요. 어떤 절대적인 기준의 사람이 되고 싶은 거죠. 하지만 힘들 땐 무조건 내가 제일 힘든 겁니다. 그건 구린 것도 이기적인 것도 아니에요.”라고 답했다.

주치의의 말처럼 세상에 유난스러운 슬픔은 없으며 당신의 슬픔을 누군가에게 동의받아야 할 이유는 더더욱 없다. 그러니 우리는 말해도 된다. 갑작스레 주어진 자유와 선택들이 무섭고 버겁다고, 사실 나는 우울하다고.

우리는 사랑하고 사랑받고 싶고, 싫은 것보다 좋은 게 많은 삶을 살고 싶고, 자신을 아프게 하지 않는 법을 알고 싶다. 실패를 겪더라도 더 좋은 방향으로 눈을 돌리고 싶다. 방법을 모르기에 괴로울 뿐이다.

우리는 왜 우울할까. 이유는 당연하다. 더 잘 살고 싶으니까, 안 아프고 싶으니까. 우울은 희망을 기반한다. 희망이 없으면 슬퍼할 수조차 없다.

출판사 흔은 “이 책이 당신의 오늘 하루가 완벽한 하루까진 아닐지라도 괜찮은 하루일 수 있다는 믿음, 하루 종일 우울하다가도 아주 사소한 일로 한 번 웃을 수 있는 게 삶이라는 믿음을 주기를 바란다. 우리는 포기하지 않는 이상 계속해서 살아가며 웃고 울 수 있다”고 전했다.

죽고 싶지만 떡볶이는 먹고 싶어 / 흔 / 백세희 지음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