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간 일했던 포스코 해직자와 맞고소전 ‘볼썽사나워’

[뉴스엔뷰]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공식 취임식을 갖고 본격적인 업무를 시작했다.

최정우 신임 포스코 회장이 27일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최정우 신임 포스코 회장이 27일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최 회장은 27일 오전 임시주주총회와 이사회를 거쳐 포스코의 제9대 대표이사 회장에 공식 선임됐다. 취임 첫날 그는 기자간담회 이후 곧바로 포항으로 이동해 취임식을 갖고 포스코 100년 기업을 향한 새 비전을 제시했다.

최 회장은 현재 시대가 요구하고 있는 새로운 가치로 재무장해야 한다며 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기업시민(위드 포스코)’을 새 비전으로 제시했다. 이어 사내 개혁 추진을 위해 형식보다는 실질’, 보고보다는 실행’, 명분보다는 실리‘3을 내세웠다.

23년간 일했던 포스코 해직자와 고소전 볼썽사나워

그러나 시작부터 가시밭길이 예상된다. 포스코 해직자와 법정 싸움이 불가피해졌기 때문이다. 현재 사측은 23년간 포스코에 몸담았던 정민우 전 포스코 대외협력팀장을 상대로 무고죄로 맞고소한 상황.

이는 정씨가 최 회장이 지난 10년 포스코 비리의 비리의 공범이자 적폐의 핵심이요, 정준양·권오준 전 회장의 아바타라고 주장하며 최 회장을 배임·횡령범죄 방조·직무유기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데 따른 조치다.

포스코 측은 정씨 등이 최 회장을 조직적으로 위해하기 위해 관련자와 모의했다며 허위사실 유포자에 대한 법적 조치를 강구한다는 방침이지만 자칫 볼썽사나운 모습으로 비칠 수 있다.

금속노조 포스코사내하청지회 등이 파견근로자 정규직 전환을 요구하는 5차 집단소송을 제기하며 서울 포스코센터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사진= 금속노조 포스코사내하청지회
금속노조 포스코사내하청지회 등이 파견근로자 정규직 전환을 요구하는 5차 집단소송을 제기하며 서울 포스코센터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사진= 금속노조 포스코사내하청지회

금속노조 포스코 사내하청 노동자와 일촉즉발대치

전국금속노동조합 광주전남지회와 포스코 광양제철소 사내하청 노동자들과의 갈등도 일촉즉발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파견직 근로자 337명에 대해 직접고용을 요구하며 집단소송을 제기하고 있는 이들은 최 회장 취임 100일까지 직접고용 여론화 투쟁 의지를 불태우고 있다.

사내하청 노동자들은 최 회장에게 크게 세 가지를 요구하고 있다. 노조 활동을 가로막는 KPI 평가제도 중단, 임금인상 직접협상, 사내하청과의 진정성 있는 대화다.

노조에 따르면 포스코에는 현재 18247명이 비정규직으로 일하고 있으며 이중 올해에만 13명이 목숨을 잃어 큰 파문이 일었다. 노조 측은 반복적인 위험의 외주화로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목숨을 잃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최 회장은 본격 취임에 앞서 어떤 의견도 겸허히 받아 들이겠다며 포스코의 미래를 위한 건설적 제안부터 비판까지 모든 목소리를 수렴한 뒤 취임 100일 째 되는 날 이를 반영한 개혁 과제를 발표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