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기본소득 운동의 ‘살아 있는 역사’ 가이 스탠딩이 말하는 기본소득의 모든 것을 담은 책이 나왔다.

사진 = 창비
사진 = 창비

창비에서 출간한 ‘기본소득 : 일과 삶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다. 페이스북 CEO 마크 저커버그는 지난 2017년 모교 하버드대학 졸업식 축사를 통해 “누구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시도할 수 있도록 완충장치를 만들어야 한다”며 “이를 위해 보편적기본소득 같은 아이디어를 연구해야 한다”고 말핬다.

최근 스위스‧핀란드‧인도‧남아프리카공화국‧캐나다 등의 국가를 포함해 클라우스 슈바프와 버락 오바마 같은 오피니언 리더, 유명 벤처 자본가 일론 머스크와 에릭 슈미트까지 ‘기본소득’에 눈을 돌리고 있다.

이 책의 본문 13면엔 “현재의 경제정책과 사회정책이 지탱할 수 없는 불평등과 불의를 낳는다”라는 내용이 나오는데 이들도 해당 내용에 대한 공감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 기술혁명에 대한 우려 속에서 인류 생존 실마리를 기본소득에서 찾을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는 데 대한 깊은 공감, 기술혁명과 ‘일자리 없는 미래’에 대한 우려 속에서 인류 생존의 실마리를 기본소득에서 찾을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이 책은 ‘모두에게, 무조건, 정기적으로 지급되는 돈’이 경제·빈곤·일/노동에 미치는 효과가 무엇이고 이에 대한 반대논리를 어떻게 반박할 수 있는지, 기본소득을 시범적으로 실시한 결과가 어떠한지를 조목조목 짚으며, 오늘날 기본소득이 긴급히 요청되는 까닭을 간명하고 힘 있게 전한다.

기본소득 운동의 최고 권위자인 저자 가이 스탠딩(Guy Standing)은 기본소득이 빈곤을 없애거나 다른 모든 복지제도를 대체할 수 있는 만병통치약은 아니지만, 인류의 소중한 자산인 정의·자유·보장을 드높이고 더 큰 사회변화를 추동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점을 탁월한 논리로 설파한다.

기본소득 : 일과 삶의 새로운 패러다임 / 창비 / 가이 스탠딩 지음 / 안효상 옮김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