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문희상 국회의장은 17일 국회에서 열린 '70주년 제헌절 기념식' 경축사에서 "국민의 개헌 요구에 국회가 응답해야 한다"고 밝혔다.

사진 = 뉴시스
사진 = 뉴시스

문 의장은 이날 "대통령이 발의한 개헌안은 표결조차 못하고 무산됐다""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민의 80%는 개헌을 재추진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국민이 요구하는 개헌이기에 국회는 반드시 응답해야만 한다"고 제안했다.

이어 "지금의 정치는 전부 아니면 전무라는 우승열패와 적자생존의 원칙이 작용할 수밖에 없는 정글의 체제"라며 "이 같은 정치파행의 악순환은 모든 힘이 최고 권력자 한사람에게 집중되는 현재의 권력구조에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후반기 국회를 앞두고 '개혁 입법연대''개헌 연대' 같은 네이밍 다툼과 프레임 전선이 형성됐다""개헌과 개혁입법 모두 국민의 명령"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촛불혁명과 현 정부의 탄생, 그 이전과 이후는 완전히 다른 대한민국이 돼야 한다""완전히 새로운 대한민국을 향한 길, 촛불혁명의 정신을 완성하는 길,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는 길은 국민의 명령인 개헌을 완수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여당의 양보, 야당의 협조를 통한 협치로 풀어가는 것이 순리"라며 "올해 연말까지 여야가 합의된 개헌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