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5일 정책조정회의에서 대기업 갑질 논란과 관련 "한진그룹 오너(일가)는 갑질 행태로 사회적 공분을 사고 있다""대기업 재벌이라 해서 범죄집단 취급받아서는 안 된다. 그런데 왜 이 일이 잊을만하면 반복되는지 스스로 반성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사진 = 뉴시스
사진 = 뉴시스

이어 "한국사회서 큰 힘과 권력을 지닌 대기업들이 노블레스 오블리제를 제대로 실천한 적 있는지 되돌아봐야 한다""어제도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자녀를 계열사 임원으로 임명한 사태에 대해 국민의 따가운 시선이 있다는 것을 되새기기 바란다"고 꼬집었다.

홍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기업이 본연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과감한 규제개혁을 할 것"이라면서 "동시에 불공정 거래, 갑질 근절을 위한 공정경제도 더 철저히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감사원이 4대강 사업 감사 결과에 대해 "이명박 정부 4대강 사업은 총체적 부실이자 천문학적 혈세 낭비였다는 게 만천하에 드러났다""대운하에 집착한 대통령, 무책임하게 지시를 따른 영혼 없는 부처가 최악의 혈세 낭비를 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4대강뿐 아니다. 이명박정부는 무리한 자원사업으로 확인된 피해손실만 20조원에 달한다. 이 둘만 해도 50조원 혈세 낭비다"라며 "국민 혈세를 낭비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20대 국회 후반기 원구성 협상과 관련해서는 "국회 규정과 관례에 따라 이뤄지면 합의점을 도출하기 위해 양보할 자세로 임하고 있다"면서 야당의 협조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