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유적지 훼손” vs 강원도청 “문화재 발굴”

[뉴스엔뷰] 재추진되는 강원도춘천레고랜드 테마파크사업은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을까. 이 사업의 구조는 주주사들의 출자금과 최대주주인 강원도가 출자한 엘엘개발(시행사)의 토지매각으로 재원을 조달하는 구조였다. 하지만, 운영사인 영국 멀린사가 지난 5월 강원도와 합의서를 체결하는 등 직접 투자 의향을 공개적으로 밝히면서 2020년까지 사업을 완공하고 개장을 책임지는 구조로 바뀌었다. 이제 멀린이 주도하는 구조로 바뀐 것이다. 이에 따라 최문순호 3기는 개장하면 연 200만 명 이상의 관광객 유치와 1400개의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변수는 시민단체다. 이들은 이 사업이 선사유적을 훼손시킨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편집자 주>

강원도 춘천 레고랜드 사업 조감도.
강원도 춘천 레고랜드 사업 조감도.

강원도춘천레고랜드 테마파크사업이 재추진된다. 그간 이 사업은 중도 문화재 발굴 등의 이유로 7년째 표류해왔다. 이에 대해 강원도청 측은 작년 10월 문화재청에서 공식적으로 발굴완료가 통보됐기에 부지에는 아무 이상이 없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문화재 발굴 과정에서 토지매각 대상 부지가 감소됐고, 그러다보니 재원조달에 어려움을 겪었다.

그 과정 중 주주사의 일부 불협화음으로 사업 신인도가 떨어진 건 사실이다. 그렇지만 운영사인 멀린이 본 공사에 직접 투자하겠다고 밝히면서 상황은 달라졌다. 직접 투자계획을 철회한 멀린이 불과 9개월 만에 재투자하겠다고 선언한 것.

구체적인 멀린의 투자액은 본 공사비 1500억 원과 레고랜드 놀이시설 1000억 원, 호텔 550억 원 등 1차적으로 3150억 원 정도다. 이로 인해 재원부족 문제가 깨끗이 해소돼 사업 추진에 어떤 의혹도 없다는 게 강원도청 레고랜드지원과 관계자의 설명이다.

하지만 시민단체가 느끼는 온도차는 크다. 춘천중도선사유적지보존본부는 최근 광화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레고랜드 사업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이 사업을 반대하는 이유는 뭘까. 레고랜드가 완공되는 춘천 중도가 수많은 유적·유물이 발견된 곳이기 때문이다.

시민단체 “유적지 훼손” vs 강원도청 “문화재 발굴”

중도본부 한 관계자는 중도는 기원전 25세기에서 14세기 사이에 지어진 것으로 추정되는 영국 스톤헨지에 버금가는 선사유적이라고 말했다. 중도본부는 이 곳에서 발견된 고대 도시국가 형태의 대환호와 거주지터집약군 약 1612, 9000여점의 유물 그리고 160여기의 돌무지무덤은 유래를 찾기 어려울 정도로 중요한 유적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 중도유적지 훼손과 관련해 34명이 고발조치 됐지만 수사의 진전이 더디다. 정부는 특검을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도본부에 따르면 현재 춘천 레고랜드와 관련해 6건이 고발돼 경찰수사가 진행 중이다. 서울지방검찰청에 고발 접수된 건은 제582(중도유적지 훼손관련 김종진 문화재청장 외 15), 783(중도유적지 불법훼손 관련 춘천레고랜드 시행사 엘엘개발 대표이사 탁동훈 외 1), 785(문화재청 중도유적지 점검 방해 관련 탁동훈 외 4), 786(불법용도변경 모의 관련 탁동훈 외 8), 1030(허위공문서작성 및 변개 관련 문화재청장 김종진 외 5), 1031(2050억 불법 지불보증 관련 강원도지사 최문순) 등이다.

이에 대해 레고랜드지원과 관계자는 “중도본부 등 단체에서 파헤쳤다고 주장하는 유적 등에 대해선 문화재청 위원회 측에서 일부 발굴을 완료한 상태다. 이후 유적공원·유물전시관을 추진해 전시를 하거나 원래 그곳에 그대로 복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땅을 파봐야 뭐가(유적) 있는지 알 수 있다문화재청 위원회의 지침에 따라 유적지 훼손이 아닌 문화재 발굴을 위해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