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정치자금’ 뇌관 될까...돈 받은 의원들 “떨고 있니?”

[뉴스엔뷰]  황창규 KT 회장의 구속영장이 기각되면서 일단 KT는 소나기를 피했다. 하지만 경찰이 수사를 끝낸 것은 아니다.

불법 정치자금 제공 의혹이 있는 황창규 KT 회장이 4월 17일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사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불법 정치자금 제공 의혹이 있는 황창규 KT 회장이 4월 17일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사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경찰이 추가적인 수사를 강행한다면 정가에 ‘불법 정치자금’이 뇌관으로 떠오를 수도 있기 때문이다. 검찰은 앞서 금품을 받았다는 국회의원, 보좌관 등의 수사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황 회장의 영장을 기각했다.

이에 대해 경찰은 발끈했다.  경찰은 KT가 지난 2014년 5월부터 지난해 10월까지 상품권 깡 등의 수법으로 비자금 11억 5000만 원을 조성하는데 관여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가운데  약 4억 4000만 원을 국회의원 99명에게 줬다는 게 요지다.

특히 주로 KT와 연관된 상임위인  미래창조과학 방송통신위원회와 정무 위원회, 환경 노동 위원회 위원들에게 후원을 했다고 보고 있다. 이 때문에 경찰이  정치자금법 위반이 아니라 업무상 횡령 혐의를 놓고 수사를 보강해 영장을 다시 신청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문제는 경찰이 이런 혐의를 입증할 만한 결정적인 증거를 찾아내느냐에 달렸다. 현재까지 경찰 수사대로 라면 돈을 줬다는 곳은 있는데 받은 사람은 없다.  관건은 후원을 받았다는 의원 쪽에서 이 사실을 인지했느냐에 달렸다.

정가에서 들리는 얘기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A 의원은 “받은 돈을 돌려줬다”고 주장하는가 하면 정의당 B 의원은 “회계장부를 확인해 본 결과 받은 적도 없고 따로 연락 온적도 없다”는 입장이다. 이 밖에도 또 다른 의원실에서는 KT 채용 청탁을 요구하거나 자신의 지역구 시설이나 단체에 기부 또는 협찬을 요구했다는 후문이다.

7억의 사용처도 미궁 속에 빠졌다. 정치권에서는 당시 여권의 핵심 정치인에게 이 돈이 흘러 들어갔을 수도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이에 대해 본지는 KT 측의 입장을 듣기 위해 홍보실 OOO 상무에게 수차례 연락을 시도했지만  ‘문자 메시지를 보내주세요’란 답변 외엔 회신이 도착하지 않았다. ‘황 회장을 흔들려는 시도가 진행되고 있다고 보십니까?’라고 질문 할 작정이었다. 아쉬울 따름이다.

 

키워드

#황창규 #KT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