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보통 사람들은 금융이란 단어를 떠올릴 때 뉴스 내용을 떠올린다. 또 파생상품‧비트코인‧블록체인과 같은 용어들로 인식한다. 그럼에도 월급 통장을 다들 가지고 있거나 대출로 이자를 내는 등 금융활동을 하고 있다. 금융이란 돈의 흐름과 관련된 거의 모든 일이기 때문.

사진 = 창비
사진 = 창비

창비의 신간 ‘관점을 세우는 화폐금융론 : 금융의 발생부터 블록체인과 위기관리까지’는 금융의 기초와 역사부터 가상화폐 등 최근 이슈까지 금융에 대한 모든 것을 알기 쉽게 풀어낸 책이다.

저자 정대영(송현경제연구소장)은 34년간 한국은행에서 금융안정분석국장 등으로 일했다. 또 여러 칼럼, 강연 등을 통해 경제 지식을 전파해온 인물이다. 저자는 금융 지식으로 돈을 잘 벌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말한다. 그러나 돈을 쉽게 잃지 않을 수 있고 국민경제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주장한다.

우리나라는 금융 양극화가 심한 반면 금융기관들이 많은 수익을 내며 금융관료와 금융기관 경영진이 여러 혜택을 누리고 있다.

이는 사람들이 금융을 백안시하면 금융은 결국 소수 기득권층에게 유리하게 작동할 뿐이라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

이 책은 예금‧대출‧보험 등 일상적 금융생활을 영위하는 개개인이 돈과 금융의 생리를 더 많이 알수록 한국금융 불합리 개선 여지가 더 클 것으로 전망한다.

금융을 전문가의 일로 오해할 때가 많지만 금융은 우리 생활에서 동떨어져 이뤄지는 무언가가 아니다. 개념상 어렵고 복잡한 것도 아니다.

이 책은 오늘날 시장과 경제정책에서 다루는 핵심적인 금융 이슈와 개념을 다섯개 부에 걸쳐 풀어낸다.

1부 ‘금융의 발생과 진화’는 금융이 인류의 생존을 위해 ‘자선’과 ‘약탈’ 사이에서 발생했을 것이라는 추론에서 출발한다. 2부 ‘돈 바로 알기’에서는 현찰로서 돈, 유동성으로서 돈, 그리고 비트코인 같은 가상화폐에 이르기까지 화폐의 개념과 의미를 정리한다. 3부 ‘금융시장과 금융상품’에서는 먼저 단기와 장기시장, 발행과 유통시장, 장내와 장외시장 등 금융시장의 분류와 여러가지 금융상품의 종류를 조감한다. 4부 ‘국제금융’에서는 국제금융시장과 외환시장의 종류와 구조, 환율이론과 결정모형, 국제통화제도와 기축통화로서 달러화의 미래 등을 살펴본다.

관점을 세우는 화폐금융론 / 창비 / 정대영 지음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