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포스코 비리 감시...사측 “아무런 관련 없다”

[뉴스엔뷰] 공석이 된 포스코 회장 자리에 무수한 하마평이 쏟아지는 가운데 안팎에선 포스트 권오준을 놓고 정치권이 개입한다는 루머가 돌고 있다.

서울 강남구 포스코 사옥. 사진= 뉴시스
서울 강남구 포스코 사옥. 사진= 뉴시스

포스코 측은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주장해 왔지만 최근 이 같은 루머는 사실로 비치고 있다. 최근 더불어민주당 안민석 의원과 포스코 내부고발자 정 아무개 전 팀장, 시민사회단체가 연대해 포스코 비리를 감시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특히 안 의원은 앞서 14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 바로 세우기 시민연대’와 함께 신임 회장 선출에 대해 권오준, 정준양 씨 등은 회장 인선에 개입하지 말라고 엄중 경고했다.

또 포스코 바로세우기 시민연대는 공동성명서에서 “최근 10년 포스코는 철저하게 망가져 국민적 공분을 일으키고 있다”며 “지난 10년 포스코를 거덜 낸 적폐세력들이 다시 또 포스코를 움켜쥐려는 시도를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사실상 정치권이 나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는 셈이다. “이 같은 정황이 포스코 차기 회장을 찾는 것으로 비칠 수 있다”는 게 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에 대해 포스코 측은 다소 유보적인 입장을 내비쳤다. 21일 포스코 관계자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구체적인 답변을 내놓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한편, 최고경영자(CEO) 공백 상태인 포스코가 이달 안에 총 20여명의 차기 회장 후보군을 추린다. 후보 추천에는 일정 지분을 보유한 주주 30여 곳도 참여하며, 헤드헌팅 업체를 통해 외국인 후보도 받기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