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10일 김상조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은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10대 그룹 전문경영인과의 간담회에 참석했다.

김 위원장은 "재벌개혁의 속도와 강도를 조절해 3년에서 5년 동안 일관되게 추진하는 것만이 개혁을 성공으로 이끄는 유일한 길"이라고 밝혔다.

사진 = 뉴시스
사진 = 뉴시스

이어 "새 정부 출범 1년이 되면서 각계에서 재벌개혁에 대한 평가를 내놓고 있다""공정위는 한쪽의 시각에 치우치기 보다는 현실에 맞게 양쪽의 비판 사이에서 균형을 잡으려고 한다"고 언급했다.

김 위원장은 "일감몰아주기는 중소기업의 희생 위에 지배주주 일가에게 부당한 이익을 몰아주고 나아가 편법승계와 경제력 집중을 야기하는 잘못된 행위"라고 강조하며 "공정위는 일감몰아주기에 대해 철저한 조사와 엄정 제재 등과 함께 제도적 개선책도 강구하고 있다"고 총수 일감몰아주기에 대해 말했다.

그러면서 "공정경제 구축을 위해 공정위는 재벌개혁과 대·중소기업 간 불공정거래 혁신에 매진하고 있다""혁신하는 기업이 살아남는 시장경쟁 환경을 조성하고 규제혁신 등 정책적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공정하고 혁신적인 시장경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공정거래법을 전면 개정하는 작업에 대해서도 소개하며 재계의 참여도 당부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 위원장 외에도 김준동 대한상의 상근부회장, 윤부근 삼성전자 부회장, 정진행 현대차 사장, 김준 SK 수펙스추구협의회 위원장, 하현회 LG 부회장, 황각규 롯데지주 부회장, 정택근 GS 부회장, 금춘수 한화 부회장, 권오갑 현대중공업지주 부회장, 권혁구 신세계 사장, 이상훈 두산 사장 등이 참석했다.

한편 정책간담회에서 '갑질재벌 구속'을 요구하는 기습 시위가 벌어져 회의가 5분 가량 지연됐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