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지방정부 노동행정 혁신의 과제와 방향성 모색 토론회

[뉴스엔뷰] 더불어민주당 이용득 의원이 지방정부 노동행정 혁신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통해 박원순 시장이 노동행정을 선도해준 분이라고 치켜세워 눈길을 끌었다.

 

한국노총 위원장 출신인 이용득 의원은 3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한국노총과 이용득 의원이 공동 주최한 지방분권시대지방정부 노동행정 혁신의 과제와 방향성 모색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했다,

 

이용득 의원
이용득 의원

 

이 의원은 우리나라는 농경국가에서 산업국가로 오는 과정에서 노사가 주체가 되고노사가 대화하고사회 전반적인 문제에 대해 사회적 대화가 없는 나라였다며 “4차 산업혁명시대 직면해 많은 선진국들은 1차 2차 3차 산업혁명의 경험을 가지고 노사가 대처하고 대화를 통해 풀어나갔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그런 노사대화의 틀 거리가 없다걱정하는 사람도 없다중앙정부에서는 이제까지 해온 대로만 정부 중심으로 끌고 가려고 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렇게 되면 우리나라는 후발 국가들에게 바로 따라잡히고 말 것이라며 중앙정부 단위에서 하는 것이 어렵다면 노동정책에 대해 지방분권화 시대에 지방정부부터 하는 것이 조금 발이 빠르고 쉬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독일연방정부는 많은 노동정책을 지방정부의 사회적 대화를 통해 해결했고이것이 중앙정부로 확대된 경험들이 있다며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광역 지방정부가 서울특별시이다다행히 박원순 시장이 재임기간에 노동이사제생활임금 등 많은 부분에서 노동행정을 선도해온 분이다서울시 지자체의 노동행정 노동정책을 통해 중앙정부로 확대될 수 있도록 만들어줘야 한다참석한 박원순 서울시장에게 박수를 한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추미애 민주당대표와 홍영표 국회환노위원장 등을 향해 토론회 취지를 십분 이해해 달라며 당에서 많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도 했다.

 

 이날 지방정부 노동행정 혁신 토론회는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우원식 원내대표홍영표 국회환경노동위원장문희상 의원박병선 의원노웅래 의원서영수 의원, 박원순 서울시장, 김주영 노총위원장, 서종수 서울노총 의장이연월 공노총위원장 등도 참석해 축사를 했고더불어민주당 기동민 의원과 우원식 원내대표도 참석해 축하했다토론회에는 한국노총 노동조합 소속 노조간부 및 조합원공노총 노조간부 및 조합원 등 관계자 500여명이 참석했다.

키워드

#이용득 #의원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