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지난 20일 경제현안간담회를 개최한 정부와 산업은행은 한국 GM에 대해 노사 합의를 촉구했다.

사진 = 뉴시스
사진 = 뉴시스

23일 금융감독원은 “해당 간담회에서 한국 GM 임단협 진행상황과 향후 대응방안을 논의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워싱턴과 서울에서 컨퍼런스콜 형식으로 진행된 간담회는 경제부총리, 산업부 장관, 노동부장관, 중기부 장관, 금융위원장, 청와대 경제수석, 산업은행 회장, 금감원 수석부원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논의된 한국 GM 임단협 합의 지연과 관련해서 정부는 한국 GM의 경영정상화를 위해선 노사가 신속하고 진정성 있는 대화를 통해 조속히 합의를 이뤄내길 촉구했다.

촉구 배경으로 노사가 합의에 실패한다면 한국 GM근로자 14000여 명, 협력업체 종사자 약 14만 명 등 약 15만 명 이상의 일자리가 위협을 받게 되는 점, 한국 GM공장과 협력업체가 위치한 지역경제의 어려움이 가중될 것이라는 점 등이 언급됐다.

사측에 대해서도 중장기적인 투자 계획을 제시하고 노조 설득을 위한 노력이 요구됐다.

노조 또한 한국 GM의 경영정상화를 위해서 국민 눈높이에 맞게 고통을 분담해야 한다는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고 간담회 참석자들은 판단했다.

정부와 산은은 노사합의가 이루어질 경우 기존에 발표한 3대원칙(대주주의 책임 있는 역할, 주주‧채권자‧노조 등 모든 이해관계자의 고통 분담‧장기적으로 생존 가능한 경영정상화 방안 마련)하에 GM측과 신속하게 실사를 진행하고 경영정상화 방안을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노사 간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원칙적 대응이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협력업체 경영애로가 최소화되도록 정책적 노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