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편에 따른 오해...미흡한 부분은 인정”

[뉴스엔뷰] 한국수자원공사가 MB(이명박) 정부 때 작성한 4대강 사업 자료 원본을 무단 파기하다 적발된 것을 계기로 모든 이 사업과 관련한 자료를 영구 보존키로 했다.

대전시 대화동 한 폐기물업체에서 싣고 온 4대강 사업 관련 문건 폐기 자료들이 19일 대전 대덕구 한국수자원공사 본사에 도착하고 있다. 사진=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대전시 대화동 한 폐기물업체에서 싣고 온 4대강 사업 관련 문건 폐기 자료들이 19일 대전 대덕구 한국수자원공사 본사에 도착하고 있다. 사진=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20일 수자원공사는 이런 내용을 담은 기록물관리 개선방안을 마련, 시행한다고 밝혔다.

수자원공사는 그간 최종단계 서류는 영구 보존하되, 중간단계·협조요청 서류 등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떨어지는 4대강 사업 자료는 일정 기간이 경과하면 파기토록 관리했다. 이를 근거로 지난 14대강 사업 관련 자료를 포함한 4톤에 이르는 문서를 파기하려 했다.

하지만 자료 파쇄작업에 동원된 한 용역직원의 제보로 문서파기 정보가 폭로되면서 작업이 중단됐고, 국가기록원과 국토교통부가 현장 조사에 나서면서 수자원공사의 민낯은 고스란히 드러났다.

수자원공사는 절차상의 문제점에 대해 인정하고 “이들 자료가 장기 보존가치나 중요도가 낮아 일반자료로 분류해 개인 PC등으로 관리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조직개편에 따라 부득이 하게 불필요하다고 판단한 문서를 파기하려다 빚어진 오해”라는 수자원공사 측의 해명은 상식 밖이다. 그러면서도 수자원공사는 “미흡한 부분이 있는 만큼 앞으로 모든 4대강 사업 기록물을 영구 보존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수자원공사의 행보는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표현이 잘 어울린다. 이제 와서 민심 다 잃고 개선 한다는 게 무슨 소용이겠냐 만은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것도 어렵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