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 사측에 자체적 개선안 마련에 대한 공식 답변 요구

[뉴스엔뷰] 부도덕한 행위를 한 것으로 알려진 기업들은 대부분 언론의 도마에 오를 때마다 직원의 개인 비리로 선을 긋고 피해자에게 사과하는 것으로 일단락 한다. 문제는 그 후다. 무분별한 갑질을 반복하는 일부 오너들은 시간이 흐르면 소비자들은 이 사태를 잊어버리고 자사 제품을 구매할 것이라는 점을 잘 알고 사건을 덮으려 한다. 이에 우리 사회에 만연해 있는 갑질 관행을 되짚어보고 타파하는 취지의 기획 연재를 시작한다. <편집자 주>

지난 2016년 3월 전국여성노동조합, 민주노총 여성위원회 등 여성노동자 단체 회원들이 '여성노동자 결혼퇴직 관행 철폐를 위한 금복주 불매선언 및 여성·노동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 뉴시스
지난 2016년 3월 전국여성노동조합, 민주노총 여성위원회 등 여성노동자 단체 회원들이 '여성노동자 결혼퇴직 관행 철폐를 위한 금복주 불매선언 및 여성·노동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 뉴시스

대구·경북 지역 소주 시장의 80%를 차지하는 중견기업인 금복주. 소비자들로부터 사랑을 받아 온 향토기업이 사람들의 비난을 받기 시작한 것은 기혼 여직원에 대한 차별이 세상에 폭로된 지난 20168월이다.

국가인권위원회에 따르면 금복주는 당시 이 회사에 다니던 여성 직원 A씨가 결혼 계획을 알리자 퇴사를 강요했다. 이후 결혼하면 퇴사라는 비합리적인 관행이 뒤늦게야 밝혀지자 금복주는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에 보낸 답변서에서 “피해 직원에게 진정성 있는 사과와 함께 직원 의사를 존중해 근무, 보상 등 모든 사항을 협의하고 있다”며 “남녀고용평등법을 준수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 개선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금복주는 지난 1957년 창사 이후 2016년까지 60년 동안 결혼하는 여성 직원을 퇴사시키는 관행을 유지했다. 또한 퇴사를 거부하는 여성에게는 근무환경을 어렵게 만들거나 부적적한 인사 조처를 통해 퇴사를 강요하거나 유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건으로 김동구 금복주 회장은 남녀공동평등법 위반 혐의로 A씨로부터 고소를 당했고 노동청은 같은 해 11월 김 회장에게 벌금형을 선고했다.

그런데도 정부는 이듬해인 20171월 금복주가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고용평등 및 일·가정 양립 컨설팅을 통해 여성 근로자의 권리를 증진했다고 자평해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당시 노동부 산하 노사발전재단은 금복주가 지난 5개월 동안 고졸 여직원 1명을 4급주임으로 승진시키고, 파견 여성 근로자 5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했다고 발표했다. 특히, 노동부 관계자는 고졸 여직원이 4급주임으로 승진한 것은 창사 이후 첫 사례라며 금복주가 평등한 기업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고 자평했다.

금복주가 2016년 결혼한 여직원에게 퇴사압박을 가한 사실이 드러난 직후 사측이 홈페이지에 게재한 사과문./ 사진= 뉴시스
금복주가 2016년 결혼한 여직원에게 퇴사압박을 가한 사실이 드러난 직후 사측이 홈페이지에 게재한 사과문./ 사진= 뉴시스

이 뿐만이 아니다. 20172. 명절 상납금을 요구했던 사실이 드러나 또 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이 과정에서 금복주 임원들은 협력업체에게 상납을 상습적으로 요구하고 협박과 강요, 인격 모독, 성희롱까지 일삼았다. 사건이 커지자 금복주는 상납 강요 당사자를 사직 처리하고 사과했지만 소비자들의 불매선언으로 곤혹을 치렀다.

대구 성서경찰서에 따르면 금복주의 판촉물을 배부하는 업체 대표 A씨는 2014년부터 약 3년 간 금복주 전 부사장 박모씨에게 명절마다 상납금 300~500만 원을 강요받았다. A씨는 강요에 못 이겨 해당 직원에게 1차례 300~500만 원씩 6차례에 걸쳐 모두 2800만 원을 건넸다. 하지만 지난해 2월 명절 상납급을 거부했다가 금복주와 거래가 끊어졌다.

이 사태 이후 A씨는 금복주 회장을 상대로 고소장을 냈지만 무슨 이유에서인지 한 달 만에 회장에 대한 고소는 취하됐다. 당시 경찰은 반의사불벌죄(피해자가 가해자의 처벌을 원하지 않는다는 의사를 표시하면 처벌할 수 없는 범죄)인 명예훼손에 대한 수사를 종결했다. 특히 하청업체는 김 회장에 대한 고소를 취하함에 따라 금복주와 해지됐던 거래를 다시 재개하게 된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뉴스엔뷰>는 금복주가 해당 사건 이후 가해자를 어떻게 조치했고, 피해자에 대한 피해 회복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했으며 회사 자체적 개선안은 마련했는지에 대한 공식 답변을 요청한 상태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