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가 18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과 관련한 내용의 축사를 준비했다가 이 부분을 뒤늦게 수정하는 해프닝이 있었다.


문 후보는 이날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위기의 먹거리, 희망을 말하다' 토론회에 앞서 이날 오전 사전 배포한 축사 원고에 "한미 FTA는 반드시 재협상과 개방제한을 이뤄내겠다"고 밝혔다.

 

▲     © (뉴스1)


 


구체적으로 "한미 FTA에서 검역주권을 반드시 회복하겠다", "쌀, 양념채소류, 과일, 특용작물, 축산 등의 품목이 양허 제외가 되도록 하겠다"고 밝히며 "FTA로 인한 무역이득환수 및 피해보전 제도를 통해 상생기금을 만들겠다"고도 서술했다.


그러나 문 후보 측은 3시간 후 수정본을 재배포하며 이러한 한미 FTA 관련 내용을 삭제했다.


이에 대해 FTA 관련 내용이 충분한 조율 없이 지나치게 앞서 나갔기 때문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문 후보는 그동안 ISD(투자자-국가 소송제) 등 한미 FTA의 일부 독소조항을 문제로 들어 재협상을 주장해 왔지만 '검역주권 회복'이나 특정 품목을 명시하는 '양허 제외' 등까지 구체적으로 언급한 적은 없었다.


더구나 한미 FTA에서 쌀은 미개방 품목으로 실무선에서 착오가 있었던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당 고위 관계자는 ‘양허 제외’를 언급하는 문제에 대해 "단편적으로 시정하겠다고 얘기하는 것은 잘못하면 족쇄가 될 수 있다"고 제기했다.


문 후보 측은 이에 대해 "실무진의 실수"라며 "실제 행사에서는 문 후보가 한미 FTA에 대한 원론적인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