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새누리당은 16일에도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해 북방한계선(NLL) 포기 발언의혹과 관련, 국정조사 수용을 거듭 촉구하며 민주통합당 측을 압박했다.


이한구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중반 대책회의를 통해 "민주당이 NLL 포기 발언 관련 국조를 반대하면서 정치공세를 펼쳐 유감", "국조 거부뿐만 아니라 '국감 거부'까지 얘기하는 건 '물 타기'"라고 주장했다.

 

▲     © (뉴스1)


 


이 원내대표는 이어 문재인 민주당 대선후보를 겨냥, "당시 정상회담 준비기획단장으로서 청와대의 입장이 뭐였는지 국민에게 소상히 밝혀야 한다"며 "비공개 대화록 열람과 복사본 공개에 민주당의 적극적인 태도 표명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앞서 민주당 문 후보가 이번 의혹 제기와 관련해 "사실이면 책임지겠다"고 밝힌데 대해서도 "문 후보는 '책임진다'는 뜻이 후보 사퇴인지 밝힐 필요가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김기현 원내수석부대표는 "민주당은 우리 국민의 알 권리를 완전히 무시한 채 말꼬리 잡기에 급급하고 있다. 자신들의 과오를 숨기기 위해 엉뚱한 트집을 잡고 있다"면서 "민주당과 친노 문 후보는 비겁하게 뒤로 숨지 말고 당당하게 사실관계를 밝혀야 한다. 우리 영토를 포기하는데 동의하는지 국민에게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진영 정책위의장은 "'10·4선언' 후 정부는 '서해평화지대 합의'를 가장 큰 성과라고 자랑했고, 당시 한나라당은 'NLL을 무력화하는 것'이라면 반대했었다"며 "그런 우려가 현실로 나타나고 있기에 민주당은 하루속히 국조에 합의해 국민의 의구심을 해소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민주당은 관련 의혹을 최초 제기한 정문헌 새누리당 의원이 "처음엔 노 전 대통령의 발언이 담긴 '비밀 녹취록'이 있다고 주장했다가 '1급 기밀'에 해당하는 비공개 대화록에 그런 내용이 있다고 말을 바꿨다"고 지적, 정 의원을 사자(死者) 명예훼손죄로 고발키로 한 상태다.


이에 대해 이철우 원내대변인은 "이 문제는 돌아가신 분에 대한 게 아니다", "당시 정부가 'NLL 포기'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을 위해 노력한 사실이 있고, 유력 대선후보가 당시 최고책임자였던 만큼 그들이 다시 집권하면 서해 영토가 어떻게 될지에 대해 국민이 알아야 한다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와 관련, 새누리당은 오는 17일 오전 인천 옹진군청을 찾아 이번 논란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오후에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어 대응책을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