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동양경제] 민주통합당 노웅래 의원은 11일 국회 교육·사회·문화 대정부질문에서 청와대가 정부부처에 비선조직을 심어놓고 권력을 장악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청와대가 '묵우회(墨友會)'라는 비선조직을 통해 정부부처의 공식 조직을 무력화하고 국정을 농단했다"고 밝히며 한 이메일 자료를 공개했다.


 

▲     © 사진=뉴스1


 

노 의원이 이날 공개한 이메일은 '322대수비(3월22일 대통령수석비서관)'라는 제목으로 좌파시민단체의 4대강, 세종시에 대한 부정적 여론 조성에 대한 대응철저, 정부의 각종 통계발표는 시기를 조절해서 하도록 하라(정무적 판단필요), BH(청와대)는 특히 말조심을 할 것(정무와 상의해서 언행을 할 것) 등의 내용이 담겨져 있다.


 

▲     ©


 

노 의원은 이와 관련 "이는 결국 여론을 조작하고 국정 전반을 조정하겠다는 의도로 보여진다"며 "김황식 국무총리는 12월 대선에서 공직자의 정치적 중립을 확실히 하기 위해서라도 묵우회의 실체를 조사하고 문제가 드러나면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지난 6일 최재천 민주당 의원은 국회 정치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이명박 정부의 장관 정책보좌관들로 구성된 묵우회가 2010년 지방선거를 통제하려 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연말 대선을 앞두고 선거관리 중립내각을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 의원은 또 "묵우회는 수사기관 및 각종 사찰 자료를 바탕으로 회의를 한 후 논의 결과를 청와대에 보고했고 사안에 따라서는 수사·사정·정보기관 및 국무총리실 민간인 사찰팀에까지 이를 전달해 통치자료로 활용하게 했다"며 "묵우회는 2008년 촛불정국 이후에 구성되었다가 2010년 중순 총 책임자역할을 맡았던 정인철 전 청와대 기획관리비서관이 해임됐을 때 해산됐다"고 말했다.


당시 김황식 총리는 묵우회의 존재 여부에 대해 "처음 듣는 얘기로 사실관계를 파악할 수 없다"고 밝혔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