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동양경제] 일본 언론들은 19일, “일본 정부는 독도 문제와 관련해 전방위 대응조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들에 따르면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일본 총리는 오는 21일 각료회의를 열어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 방문 및 일왕 사죄 요구 발언과 관련한 추가 대응책을 논의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내각의 보조기관인 내각관방은 모든 정부부처에 양국관계와 정책, 회의, 교류 등을 재검토해 20일까지 보고하라고 지시했다고 전했다.


현지 언론은 “일본 정부는 한국 정부가 독도 문제의 국제사법재판소(ICJ) 공동제소를 거부함에 따라 추가 대응책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일본 정부 관계자는 “정치·경제적 대응책을 우선 고려하고 있고, 문화·민간교류 분야의 동결은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일본 외무성 내부에서는 “영토문제에 국한해 대응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일본 정부가 들고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 추가대응책으로 오는 10월말 기한이 만료되는 한·일 통화교환협정(통화스왑)의 확충 재검토, 한·일 재무장관회담 연기, 독도 문제에 대한 민간조사연구 지원 등이 예상된다.


이와 함께 올 가을 유엔(UN) 안전보장이사회 비상임이사국에 한국이 입후보할 경우 지지하지 않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