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문불출’ 황 회장, 공식석상 등장에 업계 시선 주목

[뉴스엔뷰] 한동안 두문불출했던 황창규 KT 회장이 정기 주주총회에 모습을 드러낼 전망이다.

KT 사옥 전경. <사진= 뉴시스>

20일 KT 홍보팀 관계자는 <뉴스엔뷰>와의 통화에서 “23일로 예정된 KT 주총에 황 회장이 참석한다”고 말했다. 다만 “경찰 소환 일정에 대해서는 현재 (불법 정치자금) 수사가 조사 중인 사안이기 때문에 별도로 할 말이 없다”고 말했다.

앞서 본보는 황 회장이 무슨 이유에서인지 외부와 언론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아 ‘신변이상설’ 을 제기한 바 있다. [관련 기사 더보기 ▶ 황창규 ‘신변이상설’...KT “거동 여부는 잘 몰라”] 이 때문에 항간에는 ‘불법 정치자금’ 후원 의혹을 받고 있는 황 회장의 피의자 소환이 계속 미뤄지고 있는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그럴 때마다 KT측은 “황 회장의 개인신상정보가 내부적으로도 공유가 안 되고 있다”는 이유로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이제 업계의 시선은 황 회장에게 쏠릴 수밖에 없다. 일각에서는 문재인 정부들어 끊이지 않는 ‘중도 퇴진설’이 현실화 되는 게 아니냐는 비관적인 전망도 나온다. 실제로 경찰은 지난 12일 “늦어도 4월 안에 황 회장을 소환 조사하겠다”고 밝힌 만큼 주총장에서도 황 회장의 퇴진 압박이 거셀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가운데 ‘피의자’ 신분인 황 회장이 주총회 의장 역할을 하는데 주주들의 반감도 불가피하다.

황창규 KT회장, ‘피의자’ 신분으로 주총회 의장?

그도 그럴게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가 확보한 KT 후원자금 로비 문건에 따르면 황 회장 취임 이후인 지난 2014년부터 2016년까지 4년 동안 모두 합해 3억6000만 원에 상품권이 정치권에 후원자금으로 전달됐다. 경찰은 KT 홍보·대관 담당 임원들이 2016년 전후 법인카드로 산 상품권을 현금화해 인터넷 전문은행과 통신 관련 입법 상임위 의원들에게 전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를 황 회장이 지시했다는 게 경찰의 판단이다.

경찰 관계자는 “황 회장은 수사 초반 피의자로 입건돼 소환조사가 필요하다. 다만 아직 수사가 중반 단계라 소환 시점은 결정되지 않았다”며 “불법 정치후원금을 받은 정치인들이 예상보다 더 늘어나 확인할 내용도 많다”고 말했다. 앞서 경찰은 지난 1월31일 KT의 경기도 분당 본사 및 서울 광화문지사, 일부 임원 집무실 등을 압수수색한 데 이어 지난달 23일 KT 커머스와 상품권 판매업체를 각각 압수수색했다.

한편,  KT 새노조는 지난달 2일 황 회장과 임원들이 회사 자금을 빼돌려 뇌물을 제공했다고 주장하며 횡령 혐의 등으로 경찰에 고발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