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중소기업 전문 홈쇼핑 업체 홈앤쇼핑이 경찰 조사 결과 직원 채용 과정에서 특정 응시자에게 임의로 가산점을 주는 등의 채용비리를 저지른 것으로 드러났다. 

홈앤쇼핑의 채용비리 의혹은 작년 국회 국정감사 때 산업통상자원중소기업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권칠승 의원이 "(홈앤쇼핑의) 인사채용에 대해 내부 제보가 많다"며 불거진 바 있다.

15일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홈앤쇼핑 직원 공채 과정 중 지원자 10명을 부정 채용한 혐의(업무방해)로 강남훈 홈앤쇼핑 대표와 당시 인사팀장 등을 불구속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홈앤쇼핑의 최대 주주는 중소기업중앙회다. 경찰에 따르면 공채 1·2기 채용 때인 지난 2011년부터 2013년 사이에 홈앤쇼핑 대주주인 중소기업중앙회 임원 등이 강 대표에게 특정 응시자를 잘 봐달라는 취지로 청탁했고 강 대표가 이를 채용 과정에 반영했다.

이에 서류전형 합격선에 미치지 못하는 이들에게 가산점이 주어진 것으로 경찰은 보고 있다.

합격자 중 2명은 중소기업중앙회의 전·현직 임원의 자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홈앤쇼핑은 인사 재량권 범위에서 가점을 줬다고 주장한 반면 경찰은 사측이 재량권을 남용했다고 판단했다.

홈앤쇼핑 1기 공채의 경쟁률은 총 75명 모집에 879명이 지원해 11.7:1을 기록했다. 2기는 27명 모집에 3718명이 지원해 137.7:1이라는 경쟁률을 보였다.

채용비리 의혹이 경찰 조사 결과 사실로 드러나게 된 홈앤쇼핑은 바늘구멍을 뚫는 심정으로 살아가는 취업준비생을 두 번 올리는 기업이 됐다.

경찰 조사 결과 채용비리 의혹이 사실로 드러났음에도 홈앤쇼핑은 이날 "아직 검찰의 판단이 내려지지 않았다며 경찰 의혹 해소에 협조하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지난 13일 홈앤쇼핑은 사외이사 3명이 강 대표 해임 안건을 처리하기 위해 오는 21일 이사회 소집을 통보해왔다고 전해졌다. 강 대표 등 현 경영진은 중소기업벤처기업부가 민간 기업 인사에 관여한다며 반발했지만 중기부는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홈앤쇼핑 경영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지적을 받았기 때문에 홈앤쇼핑 대주주들은 대표를 교체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