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110억원대 뇌물수수와 다스 300억원대 비자금 조성 혐의 등을 받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검찰 소환 후 약 21시간 만에 귀가했다.

사진 = 뉴시스

지난 14일 이 전 대통령은 오전 9시 22분쯤 피의자 신분으로 서울중앙지검에 조사를 받기 위해 들어갔다.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실제 조사 시간은 약 14시간으로 전해졌다. 이 전 대통령은 자정쯤 조사를 마치고 변호인 4명의 도움을 받으며 조서를 6시간이나 열람하면서 일부 내용은 진술 취지와 다르다며 수정을 요청하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 다스 소송비 대납액 60억원, 국가정보원 상납 특별활동비 17억 5천만원 등에 관한 뇌물 혐의에 대해 이 전 대통령 본인은 전혀 관여한 사실이 없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스 비자금 조성, 다스 소송 공무원 동원, 대통령 기록물이 영포빌딩 다스 창고에 유출됐다는 의혹 등에 대해서는 "전혀 모르는 일이다. 설령 그런 일이 있었더라도 실무진 선에서 이뤄진 일이다"이라고 답했다.

국정원 특활비와 청와대 예산으로 불법 여론조사를 했다는 혐의 등 본인을 둘러싼 전반의 의혹에 대해서도 이 전 대통령은 부인으로 일관했다.

검찰이 삼성의 다스 소송비 대납에 대해서는 "조작된 문건이라고 생각"이라며, 각종 혐의 사실을 자백한 측근들의 진술에 대해서는 "자신들의 처벌을 경감하기 위한 허위진술이 아닌가 생각"이라고 주장했다.

검찰에 소환된 이 전 대통령은 총 20여개 혐의에 대해 조사를 받았다.

이 전 대통령이 혐의를 전면 부인하면서 구속영장 청구 가능성도 높아진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그간의 수사로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 등 다수의 중요 인물들의 진술을 확보한 상태로 다스 창고에 보관된 서류 등 결정적인 물증들을 확보했는데 이 전 대통령의 전면 부인하면서 구속영장 청구가 불가피하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 전 대통령 측근인 맹형규 전 행정안전부 장관과 김효재 전 정무수석, 유인촌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정동기 전 청와대 민정수석과 이동관 전 홍보수석이 자택에서 이 전 대통령을 맞았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