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제3차 한미 FTA 개정 협상이 현지시각으로 15일 미국 워싱턴 D.C.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사진 = 뉴시스

14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이같이 밝히고 “3차 개정 협상에는 산업통상자원부 유명희 통상 교섭실장과 미국 무역대표부(USTR) 마이클 비먼 대표보가 수석대표로 참석한다”라고 설명했다.

이번 협상은 지난 1월 31일부터 2월 1일까지 서울에서 개최된 제 2차 개정협상에 이은 것이다.

앞서 열린 개정협상에서 양국은 서로의 입장차만 확인하는 것에만 그쳤다.

지난 협상에서 미국은 한국의 비관세무역장벽 해소와 수입 원산지 규정 강화 등에 대해 문제 삼았다. 또 미국의 대한 무역적자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자동차, 자동차부품을 집중적으로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산업부는 “이익의 균형 원칙하에 상호호혜 무역으로 추진돼야 한다는 것을 강조했다. 투자자-국가분쟁해결제도(ISDS), 무역구제와 관련한 우리 측의 구체적인 제안과 입장을 미국 측에 제기하는 한편, 시장접근 및 관세와 관련한 입장을 교환했다”라고 밝혔다.

이번 3차 협상에서는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수입 철강에 대해 25% 관세를 부과한다는 규제 조치 명령에 서명한 것과 관련 정부가 한국산을 관세 대상에서 제외하기 위한 노력도 병행될 것으로 보인다.

산업부에 따르면 미국은 “중요한 안보관계가 있는 국가가 철강 공급과잉과 중국산 철강 환적 등 미국의 우려를 해소할 대안을 제시한다면 관세를 경감 혹은 면제해주겠다”라고 밝힌 바 있다.

일각에서는 미국이 철강 관세를 협상 카드로 이용하면서 한국에게 자동차 시장 양보를 얻어내려 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한편 철강 관세 협상을 위해 지난 13일 미국으로 출국한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은 현지에서 한미 FTA 협상에도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