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9일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재정·세제지원을 포함한 모든 지원책을 총동원한다"라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이날 "확실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예산·세제·금융·규제개혁을 포함한 쓸 수 있는 모든 정책 수단을 동원해야 한다"며 "기존 틀을 벗어나는 특단의 대책을 위해서는 추경 편성과 세제 개편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사진 = 뉴시스

이어 "앞으로 3~4년간 청년고용 위기를 맞을 상황"이라며 "지금 해결하지 않으면 그야말로 재난 수준의 어려움을 예상한다"고 청년고용에 대해 걱정했다.

정부는 청년 일자리대책으로 취업청년의 소득 자산형성 및 고용 창출기업의 인센티브 부여, 청년 창업 활성화, 해외 취업 촉진, 즉시 창업할 수 있는 실질 역량 강화 등에 역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부총리는 "청년 일자리 문제는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먹거리 투자를 통한 새로운 산업 진흥, 수요창출이 중요하다"면서도 "우선은 단기적인 위기 상황과 지역 일자리 여건을 감안할 때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할 시기"라며 최근 구조조정 등에 대한 여파를 우려했다.

그러면서 "이번에는 차별화된 대책으로 실질적 지원으로 체감도를 올리고, 민간부문 일자리 창출에 중점을 둘 예정"이라며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교육, 산업, 노동시장 등 부문별로 구조적 대응을 지속하는 한편, 미래먹거리인 신성장 분야의 선택과 집중 투자로 일자리가 창출되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는데 모든 부처가 역량을 모아야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