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뇌물 수사’ 조준...이팔성 이어 대보로 확대

[뉴스엔뷰] 중견기업 대보그룹이 ‘수주청탁’ 명목으로 수억원대 뒷돈을 건넨 정황이 포착됐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20일 오후 서울 강남구 대치동 사무실에 출근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2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는 대보그룹이 이명박(MB) 정부 시절인 2010년 무렵 관급공사 수주청탁을 하며 MB 측에 수억원대 금품을 건넨 정황을 잡고 수사 중이다. 다만 이 돈이 전달된 경위와 목적 등은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

그러나 과거 고속도로 휴게소 운영계약이 대보그룹에 편중되면서 국정감사 때마다 한국도로공사와의 유착 의혹이 제기된 터라 MB의 관여 여부가 드러난다면 MB는 물론 대보그룹에 대한 검찰의 ‘뇌물 수사’도 확대될 전망이다.

이에 대해 대보그룹 측은 ‘노코멘트(답변하지 않음)’라는 입장이다. 대보그룹 홍보팀 관계자는 “오래전 일이라 내용 확인이 어렵다”며 “답변이 수사영향을 끼칠 수 있는 만큼 신중하게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최근 대보 관계자가 검찰조사를 받았느냐는 질문에는 “내부적으로 파악이 안된다”고 답했다.

한편, 대보그룹은 전국 각지에서 고속도로 휴게소 운영과 교통정보시스템 관리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중견기업이다. 주요 계열사로는 대보건설, 대보실업, 대보유통, 대보정보통신 등이 있다. 그룹 창업주인 최등규 회장은 200억 원대 횡령 등 혐의로 지난해 징역 3년형이 확정 돼 현재 수감 중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