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동원, 정치인들과 ‘댓가성 뇌물’ 제공 의혹

[뉴스엔뷰] 황창규 KT회장이 정치인들에게 ‘댓가성 뇌물’을 제공했다는 의혹에 중심에 서있다.

황창규 KT 회장이 '최순실 추궁'을 덮기 위해 댓가성 뇌물을 제공 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사진= 뉴시스 제공>

이와 관련, KT 본사 등을 압수수색한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황 회장이 불법 후원을 입증할 만한 KT 관계자의 진술을 확보하고 오는 3월 황 회장을 소환할 방침이다.

경찰은 황 회장이 KT 임원을 동원해 KT 돈으로 구매한 상품권을 ‘깡’ 방식으로 현금으로 전환한 뒤 쪼개기 수법으로 국회 정무위원회와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국회의원들에게 정치기부금의 명목으로 준 것으로 보고 있다. 만약 사실이라면 뇌물 공여 및 업무상 횡령에 해당한다.

이에 대해 KT 측은 묵비권을 행사했다. KT홍보팀 관계자는 “(황 회장) 소환 여부에 대해서는 경찰에 물어봐라. 수사중인 사안인 만큼 따로 할 말은 없다”고 딱 잘라 말했다.

'권력형 유착형' 경영진의 행태가 바로 KT의 적폐?

그렇다면 황 회장은 왜 여야 의원들과 댓가성 뇌물을 제공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을까. 우선 황 회장은 지난 2016년 10월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에 거액의 출연금을 제공한 것과 관련해 KT 새노조 등으로부터 고발당한 이력이 있다.

황 회장은 국정농단 당사자 최순실 씨가 실소유자인 미르·K스포츠 재단에 모두 18억 원을 출연하고 최 씨와 차은택 씨 소유 광고회사 플레이그라운드에 KT 광고물량 68억 원어치를 몰아줬다. 이 때문에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중도하차설도 끊이지 않고 있다. 이런 혐의에 대한 추궁을 피하고자 또 다시 불법을 저지른 것 아니냐는 비판도 나온다. 

이와 관련, KT새노조 측은 2일 기자회견에서 “지난해 황 회장은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에 깊숙이 연루된 혐의가 있음에도, 회장 연임을 위해 분주했다”고 주장했다. [관련 기사 더보기 ▶ 황창규 연임을 둘러싼 수상한 정황들] 이어 “국회 국정감사 증인 출석을 피해 미리 도피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며 “KT의 해당 후원금은 증인 출석 회피를 위한 ‘댓가성 뇌물’의 성격이 짙다”고 말했다. 

경찰은 또 KT가 인터넷은행 K뱅크의 지배주주가 되는 데 유리한 법안을 통과시키기 위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물론 이 같은 혐의는 경찰 소환조사 후 진실여부가 가려진다. 그렇다고 해도 황 회장은 물론 KT 임원들은 ‘권력형 유착형’ 경영진의 행태라는 비판과 함께 KT의 적폐 논란은 겉잡을 수 없게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