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일 국회에서 열린 제3차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현송월과 평창동계올림픽에 가려 잠시 잊혀 진 듯 하지만 국제사회를 위협하는 북핵의 본질은 변함이 없다"며 "김정은과 대화를 통해 핵 포기를 설득시킬 수 있다는 순진하고도 낭만적 기대는 이제 단호하게 접어야한다. 평창올림픽이 북핵을 가려주지 않는다"라고 지적했다.

사진 = 뉴시스

이어 최저임금 인상정책에 대해 "최저임금 인상 여파로 동네 사장님들의 한숨이 깊어지고 알바생, 취약계층 노동자들은 새해 벽두부터 거리로 내쫓기고 있지만 정부는 여전히 뒷짐만 지고 있다"며 "최저임금 인상이라는 그 당위의 명제에도 불구하고 문재인 정부의 정책 포퓰리즘이 감당하기에 현실은 너무도 치열하고 디테일은 여전히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정치·정책·인사보복으로 만들어낸 문재인 정권의 '두 국민 정치'는 또 다시 진영을 나누고 경계를 설정하고 국민 편가르기를 하고 있다"며 "전임 정권을 겨냥해 궤멸적 수준의 청산을 시도하면서 전방위적으로 노골적인 이 정권의 한풀이 보복정치는 가히 '문재인 사화'를 만들어내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군중권력을 앞세운 인민재판식 여론몰이로 공론장의 민주주의를 훼손하고 진영의 구미에 맞는 문빠 포퓰리즘으로 홍위병 정치를 시도하고 있다"며 "또 분노를 앞세워 정권이 앞장서 반목과 증오를 선동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개헌에 대해 "이번 개헌의 핵심은 '권력구조 개편'이고 제왕적 대통령제를 넘어서는 것"이라며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단을 극복하고 분권형 헌법개정으로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아울러 "한국당은 미래세대를 책임지는 사회개혁 정당으로서 선거연령 하향과 사회적 평등권 확대에 결코 소홀하지 않을 것"이라며 "선거연령 하향에 따른 '학교의 정치화'에 대한 우려는 취학연령 하향으로 불식해 가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반대를 위한 반대, 기승전 문재인 정부 탓만 일삼은 대안 없는 공허한 연설이었다"며 "서민과 중산층을 강조했지만 서민과 중산층을 위한 정책은 없었고, 근거 없는 가짜뉴스와 허무맹랑한 색깔론만 가득한 연설이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한국당은 서민과 중산층의 나라를 만들겠다는 약속대로 민주당과 함께 서민과 중산층을 강화할 민생 입법 마련에 적극 나서주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국민의당은 1일 문재인 정부에 대한 비판일색이었던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 대해 "처절한 반성과 함께 국민에 대한 사과부터 하는 것이 연설을 지켜보는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였다"고 꼬집었다.

국민의당은 "김 원내대표는 제1야당 대표로서 국정운영에 대한 정책철학에 근거한 건강한 비판보다는 정부여당에 대한 원색적 비난을 앞세웠다"며 "세월호 참사와 유례없는 국정농단으로 온 국민을 절망에 빠뜨린 장본인들이 정권을 빼앗긴지 얼마나 됐다고 정부여당에 대해 지적하고 비판하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개헌중심정당'을 표방한 데 대해 "앞으로도 자유한국당의 후안무치는 계속될 것"이라며 "진정한 변화는 철저한 자기반성에서 시작된다. 언행불일치 정당에 신뢰를 보낼 국민은 더 이상 없다"고 질타했다.

바른정당은 "정치, 경제, 노동, 안보, 개헌 등 제기한 문제들은 참으로 다양한데 뚜렷한 해법은 보이질 않는다"며 "제1야당이라면 문제제기를 넘어 문제해결을 위한 혜안을 내 놓을 책임이 있음에도 국민의 마음을 담은 노력과 진심은 오늘 연설 어디에서도 읽히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원내대표는 오늘 연설을 계기로 본인 언어에 품격을 갖춰보는 것은 어떨까"라며 "보수를 아끼고 걱정하는 국민들은 항상 김 원내대표의 입을 바라보며 노심초사 해 왔는데 오늘처럼 미리 준비된 언어를 사용한다면 실낱같이 남아있는 한국당의 마지막 품격을 지키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