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대림산업이 시공한 평택국제대교 교량 붕괴 사고 원인 조사 결과 부실 시공이라는 결론이 나왔다.

사진 = 뉴시스

17일 국토교통부는 평택국제대교 교량 붕괴 사고 이유에 대해 “시공에 대한 이해 부족과 부실한 비용 책정에 따른 품질 및 현장 관리 소홀”이 결론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8월 평택호 횡단교량(연장 1350m) 건설현장에서 교량 설치 작업 과정 중 상부구조(거더) 240m가 붕괴되는 사고가 발생해 정부가 사고 원인 조사에 나섰던 바 있다.

국토부에 따르면 평택국제대교는 설계 단계에서는 시공단계에서 상부 ‘거더 전당강도’를 검토할 때 강도에 기여하지 못하는 중앙부 벽체를 포함했고 외측 벽체에 배치된 파이프 공단 단면도를 공제하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또 시공단계에서는 사전 설계도서 검토를 시행했지만 중앙부 벽체의 시공용 받침 미 배치, 바닥판 슬래브 두께가 얇아 정착구 설치가 용이하지 않은 점 등이 지적됐다.

공사 과정에서 이와 관련한 문제들이 발생했는데도 시공과정의 구조안전 여부에 대해 시공자·감리자의 기술적 검토가 미흡했던 것으로도 알려졌다.

사업 관리 측면에서도 제대로 된 절차를 거치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발주청에 하도급을 통보할 때 간접비를 포함한 비용을 고려해 하도급률을 산정해야하지만 이를 하지 않은 채 산정해 하도급 적정성 심사 등을 거치지 않았다.

뿐만 아니라 현장대리인을 비롯한 대부분의 공사·품질 담당 직원이 정규직원이 아니라 현장 채용직원이었는데 이 점도 사고의 원인일 수도 있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대림산업은 국토부 조사 결과에 받아들이고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한다는 공식입장을 밝혔다. 대림산업의 한 관계자는 이 날 품질 등의 담당 직원이 현장직이었다는 점이 사고 원인으로 지적된 것에 대해“관행적으로 현장직을 채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지적 받은 사항이기 때문에 향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등의 검토를 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