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이명박 전 대통령 핵심 측근들이 구속된 것에 대해 17일 여야는 엇갈린 반응을 보이고 있다.

앞서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과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은 국정원 특수활동비 불법 수수 혐의로 구속됐다.

사진 = 뉴시스

김 전 기획관은 김성호·원세훈 전 국정원장 시절인 지난 2008년 4~5월과 2010년 7~8월 각각 2억 원씩 특수활동비 총 4억 원을 불법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김 전 비서관은 원세훈 전 원장 시절 특수활동비 약 5000만 원을 받은 혐의가 적용됐다.

이를 두고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이 전 대통령의 진실 고백, 의혹들 철저히 수사'하라고 주장했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검찰의 공정한 수사'를 주문했다. 그러나 자유한국당은 '정치보복'이라고 반발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국정원 특활비 상납과 다스 비자금 정점에 이 전 대통령이 있었다는 사실이 하나씩 드러나고 있다"며 "이제라도 이 전 대통령은 국민 앞에 실체적 진실을 고백하고 검찰은 신속하고 철저하게 모든 의혹을 밝혀주기 바란다"고 이 전 대통령의 직접 해명을 요구했다.

추혜선 정의당 대변인도 "검찰은 이명박 정권을 둘러싼 모든 의혹들을 빠짐없이 철저히 수사하고 이 전 대통령을 조속히 소환 조사해 천인공노할 범죄들에 대한 엄중한 책임을 물을 것을 촉구한다"며 "자신의 과오를 인정하지 않은 채, 정치보복이란 말만 반복하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진심어린 사죄가 있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진실을 규명하고 문제가 있으면 거기에 따라 적접하게 처벌해야 한다"고 말했다.

바른정당은 김익환 부대변인은 "검찰의 칼날이 전 정권을 넘어 이명박 정권으로 향하고 있다"며 "전직 대통령과 관련한 중차대한 사안으로 온 국민이 지켜보고 있는 만큼 검찰의 명운을 걸고 공정하고 중립적인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권은 살아있는 전직 대통령은 전부 법정에 세울 것으로 보인다"며 "전직 대통령을 꼭 법정에 세워야 되겠다는 정치보복적 일념으로 국정원 댓글에 이어 다스 또 국정원 특활비까지 엮어서 자신들의 정치적 목적과 한풀이를 달성하려는 이 정권에게 경고한다"고 현 정부를 향해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